[김은우의 에듀테크 트렌드 따라잡기] 에듀테크. 에드테크. 그리고 교육공학. 그 본질은?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8.04.10 09:29
  • “에듀테크가 칼럼 제목에 들어 있는데 이게 맞나?”

    갑자기 이런 의문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기술로 교육을 발전시키는 일을 에드테크(Edtech)라고 부르는 나라도 있고, 에듀테크(Edutech)라고 부르는 나라도 있습니다. 무엇이 더 많이 쓰일지 저도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구글을 찾아보았습니다.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량을 비교해본 겁니다. 그 결과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은 그 결과를 공유하려 합니다.

  • 구글 트렌드로 검색한 Edutech, Edtech, 그리고 Educational Technology의 검색량 (출처: 구글 트렌드)
    ▲ 구글 트렌드로 검색한 Edutech, Edtech, 그리고 Educational Technology의 검색량 (출처: 구글 트렌드)
    파란색은 'Edutech', 빨간색은 'Edtech', 그리고 노란색은 'Educational Technology'의 검색량입니다. 최근 5년간 Edutech가 Edtech보다 검색량이 많았다가 2016년을 기점으로 Edtech가 조금씩 검색량이 더 많아졌습니다. 다만 두 단어보다 'Educational Technology'가 더 압도적으로 많은 검색량을 보였습니다.

  • Edutech 지역별 관심도. (출처: 구글 트렌드)
    ▲ Edutech 지역별 관심도. (출처: 구글 트렌드)
    Edutech라는 말은 전 세계에서 골고루 쓰였지만 특히 인도에서 많이 썼습니다.

  • Edtech 지역별 관심도 (출처: 구글 트렌드)
    ▲ Edtech 지역별 관심도 (출처: 구글 트렌드)
    Edtech라는 말 또한 전 세계적으로 골고루 썼지만 특히 카자흐스탄에서 많이 사용했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Edutech와 Edtech를 모두 많이 검색했다는 사실도 눈에 띕니다.

  • Educational Technology 지역별 관심도 (출처: 구글 트렌드)
    ▲ Educational Technology 지역별 관심도 (출처: 구글 트렌드)

    Educational Technology라는 말도 전 세계에서 많이 썼습니다. 특히 나이지리아에서 많은 사람들이 검색한 걸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을까요? Edutech와 Edtech 모두 큰 차이는 없다는 겁니다. 전 세계에서 자유롭게 모두를 혼용하고 있습니다. 둘 다 Educational Technology라는 말을 줄인 약자입니다. 뜻 또한 무리 없이 통하고 있습니다.

  • Edutech, Edtech, 그리고 Educational Technology의 지역별 관심도. 푸른 색이 Edutech, 붉은 색이 Edtech, 노란 색이 Educational Technology를 많이 사용하는 지역이다. (출처: 구글 트렌드)
    ▲ Edutech, Edtech, 그리고 Educational Technology의 지역별 관심도. 푸른 색이 Edutech, 붉은 색이 Edtech, 노란 색이 Educational Technology를 많이 사용하는 지역이다. (출처: 구글 트렌드)

    그럼 왜 한국에서는 유독 '에듀테크'라는 말을 '에드테크'보다 더 많이 쓸까요? 한글의 특징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Edtech'는 한국어 발음상 'Adtech'(광고 + 테크놀로지)라는 말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A와 E는 매우 다른 발음이지만, 한글로 표기하면 그 차이를 느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레 한국에서는 교육이라는 느낌을 더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Edutech'라는 말이 더 널리 쓰이게 된 게 아닐까 십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결국 Educational Technology라는 말을 훨씬 더 많이 쓰고 있다는 거겠지요. '교육공학'이라는 말이 가장 중요합니다. 결국, 우리가 생각하는 에듀테크 혹은 에드테크는 '교육공학'이라는 말과 가장 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교육공학이란 뭘까요? 사전적 의미를 두산백과에서 찾아보았습니다. '교육 활동에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요소를 목적에 비추어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집행하기 위한 조직적 학문.'이라고 합니다. 어떤 종류의 기술이든 결국 '교육적 목적을 위해' 동원하는 게 교육 공학, Educational Technology겠지요.

    단어의 어원은 그 뜻을 명확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Edutech, Edtech, Educational Technology라는 단어를 굳이 많은 시간을 동원해 공부해본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에듀테크’라는 단어 안에 그 본질이 들어 있기 때문이죠. 그 본질은 다름 아닌 ‘교육활 동을 돕는’ 겁니다. 기술의 완성도보다, 멋진 거대 담론보다 에듀테크에서 더 중요한 건 본질을 찾는 일일지 모릅니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