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까지 ‘미투 운동’ 확산…교육부,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 운영
손현경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8.03.05 19:48

- 김상곤 부총리가 단장…신고체계 재점검·예방교육 강화

  • 교육 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 /교육부 제공
    ▲ 교육 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 /교육부 제공
    성추행 피해를 고발하는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대학에 이어 초·중·고까지 이어지면서 교육부가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5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대책 추진단(추진단)’ 을 꾸린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초·중·고와 대학, 공공기관별로 대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실태조사 결과 및 후속 조치 점검, 제도 개선 방안 논의 등을 진행한다. 실무회의는 박춘란 교육부 차관을 총괄 대책반장으로 해 관계 부서 점검 회의를 진행하고 세부 추진사항을 논의한다.

    추진단은 이달 교육과 여성 분야 민간 전문가 10인 내외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구성, 제도 개선 방안 등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각 초·중·고에서는 시·도교육청별로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한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을 구성한다. 초·중·고와 대학 모두 비위 정도가 심각하거나, 조직적 은폐·축소가 우려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추진단이 모니터링과 특별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예방교육도 강화한다. 교육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대학정보공시에 ‘폭력 예방교육 실적’ 항목을 반영해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성희롱·성폭력 인식 개선을 위한 연수 과정도 신설한다. 사례 중심의 온라인 연수 자료도 제작·보급한다.

    대학생들도 예방교육을 받는다. 오리엔테이션 등 학생 행사 시 관련 교육을 시행한다. 성희롱·성폭력이 발생할 만한 장소와 상황별 모범대응 사례를 담은 대응 매뉴얼도 개발해 보급한다. 또한 대학에 교양과목으로 성교육과 양성평등 등 인권 관련 강의를 개설할 것을 권장해 교육 기회를 늘리기로 했다.

    성희롱·성폭력 신고도 적극적으로 받는다. 교육부는 현재 홈페이지에 개설된 ‘교원성폭력신고센터’를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로 우선 변경해 운영키로 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앞으로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사안이 적발되면 무관용 원칙으로 한결같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6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시·도 교육청 교육국장 회의를 열어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추진단 운영계획 및 분야별 대책 추진계획’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