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시매쓰, 초등 저학년 수학 학습 프로그램 '사고력 수학 NC' 눈길

방종임 조선에듀 기자

2018.02.28 09:00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 이미지
/ 시매쓰 제공

시매쓰가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 학습 방법으로 탐구‧체험, 토론‧발표 등을 통한 ‘사고력수학 NC’를 제안한다고 28일 밝혔다.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인 ‘사고력수학 NC’는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도록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실생활 연계 및 타 교과 통합 소재 생각열기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융합사고력을 향상시키며, 특히 토론‧발표식 서술형 과제 해결 및 수학 저널 수업을 통해 수학적 의사 소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뒀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수학을 처음 접할 때 어렵고 딱딱하게 느끼면 흥미를 잃기 쉬우므로 생활 속에서 재미있는 게임과 활동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 좋다. 수 개념을 알기 위해 바둑알, 구슬, 동전, 과일 등 셀 수 있는 물건을 통해 수 세기 놀이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 세기가 익숙해지면 ‘하나, 둘’에서 나아가 ‘둘, 넷, 여섯’, ‘다섯이 두 번이면 열’ 등의 묶어 세기로 기초 연산 훈련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숫자카드를 직접 만들어서 뒤집어 나온 숫자를 더해 보는 놀이로 숫자라는 문자를 확실히 익히는 것도 필수다. 또한 수학의 다양한 영역을 접할 필요가 있으므로 기본 도형 활동, 크기와 방향 알기, 색깔이나 패턴의 규칙 찾기 등을 연습하면 좋다.

이에 시매쓰는 다양한 활동(탐구‧체험, 토론‧발표)을 통해 수학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수학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선보이고 있다. 비슷한 내용의 반복으로 수학을 익힌 아이들은 암기한 것을 이해한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활동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만지고, 경험하면서 익혀야만 수학의 개념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한편 시매쓰의 신학기 신규원생 모집은 내달까지 지속되며, 자세한 정보는 각 지역 시매쓰 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