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수시 2차 원서접수 시작…대학별 일정 확인해야
방종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7.11.07 10:54

-지원 횟수 제한 없어

  • 지난해 열린 전문대학 수시 입학정보 박람회 모습 / 조선일보 DB
    ▲ 지난해 열린 전문대학 수시 입학정보 박람회 모습 / 조선일보 DB

    오늘(7일)부터 2018학년도 전문대학 수시 2차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수험생은 접수마감일인 21일(화)까지 희망하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핀 다음 지원해야 한다. 진학사와 함께 전문대를 염두에 둔 수험생들이 알아야 할 사항을 정리해봤다.

    4년제 대학의 경우 수시모집 원서접수 지원 횟수가 6회로 제한돼 있으나, 전문대학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횟수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수시모집에 합격할 경우, 정시에 지원할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또한 4년제 수시, 전문대학 수시 1차, 수시 2차 모집은 서로 별개다. 이 때문에 같은 전문대학이라고 해도 수시 1차와 2차 모집에서 전형 및 모집인원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4년제 수시, 전문대학 수시 1차의 지원 및 합격 여부와 상관없이 수시 2차에 지원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입시전문가들은 “대학들의 지난 경쟁률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 및 학과의 경쟁률을 미리 알고 살펴본다면, 보다 전략적인 지원을 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진학사 측은 “많은 학생들이 원서를 제대로 접수했는지 헷갈려하는데, 작성한 원서를 결제한 다음에는 수험번호가 주어짐을 기억해야 한다”며 “자신의 수험번호가 정확히 생성됐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귀띔했다.

    ※ 꼭 기억해야 할 ‘2018 수시 공통원서 접수’ 십계명
    1)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개인정보로 ‘통합회원가입’ 할 것.
    2)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전형요소와 제출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
    3)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작년 수시와 올해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할 것.
    4) 필요한 제출서류를 사전에 체크해 준비하고 사진도 미리 스캔 해 둘 것.
    5) 원서를 작성하고 [저장하기]를 누르면 [내 원서 보관함]에서 수정할 수 있으니 유의.
    6) 늦어도 마감시간 1~2시간 전에는 원서접수를 완료할 것.
    7)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하도록 할 것.
    8) 전형료 결제까지 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되며 수험(접수)번호를 꼭 확인할 것.
    9)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마감 전까지 대학에 도착하도록 미리 발송할 것.
    10) 달력에 면접 등 전형일정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해 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