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SAS MBA', 美 애리조나주립대 복수학위 가능… 글로벌 경영 인재 양성

김경원 경영전문대학원장

2017.10.12 16:34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GB MBA, 실무 중심 교육 특화… 빅데이터 분석 'BD MBA' 개설
올해 AACSB 재인증 받아

기사 이미지
김경원 경영전문대학원장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은 21세기 사회에 필요한 글로벌 경영지식 및 창조적 리더십을 갖춘 맞춤형 인재 육성을 목표하고 있다. 2007년 국내 대학 중 네 번째로 세계경영대학협회(AACSB)의 경영학 인증을 우수한 성적으로 획득했다. 올해까지 두 번의 재인증을 받는 등 국내외에서 입지를 굳혀가는 중이다. 세종대 경영대가 획득한 AACSB인증은 경영학부,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경영전문대학원의 전체를 포함하는 범위여서 더욱 그 가치가 높다. 세종대 MBA가 개설한 다양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미국 애리조나주립대(ASU)와 파트너십을 맺어 '세종-애리조나주립대 복수 경영학 석사과정(SAS MBA)'을 운영한다.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겐 세종-애리조나 MBA 학위를 수여하며, ASU의 석사과정에 입학해 16개월간 온라인 석사과정 또는 미국 현지 9개월 석사과정을 선택해 이수하면 Business Analytics 석사학위를 받을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ASU가 제공하는 on-line MS(Master of Science) 과정을 통해 국제적인 기준에 맞는 경영 전문성을 동시에 키울 수 있다. 입학 후 2년간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이 제공하는 MBA 과정을 이수하고, 희망하는 학생 중 소정의 조건을 충족하는 학생에게 ASU의 'On-line Master of Science in Business Analystics 과정' 입학 기회를 준다.

'글로벌 비즈니스 경영학 석사과정(Glo bal Business MBA·이하 GB MBA)'은 아시아 학생뿐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지역 학생에게 실무 사례 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지역 특성에 맞는 기업 인재 양성이 목적이다. 다양한 분야와 국적의 학생과 교수진이 협력하는 과정이 장점이다. 특히 한류(韓流)와 같이 한국에서만 배울 수 있는 성공 사례를 특화함으로써 교육과정을 차별화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경영학 석사과정(Franchise MBA·이하 FC MBA)'은 국내 최초의 프랜차이즈 경영학 석사과정으로 주목할 만하다. 그간 수많은 전문 인력을 배출한 '명문 MBA 과정'이다. FC MBA는 살아있는 프랜차이즈 경영 교육으로, 한국형 프랜차이즈 CEO를 양성하고 있다. 해외 대학교수의 초청 강의 및 CEO를 통한 프랜차이즈 경영의 현장학습이 강점이다. 과정 수료 시 프랜차이즈 컨설턴트 자격증을 받을 수 있고,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교육과정이 학생들에게 인기다. 이미 많은 동문이 각 분야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왕성하게 하고 있어서 동문 간 '시너지'도 크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사 이미지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은 ‘BD MBA’ 등 다양한 과정으로 21세기 맞춤 인재를 양성한다. /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제공
세계적인 금융인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파이낸셜플래너 경영학 석사과정(Financial Planner MBA·이하 FP MBA)'도 빠질 수 없다. FP MBA는 고액자산가 대상의 FP 인력 및 FC, F-Adviser, 프라이빗 뱅커 등 금융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특화된 이론과 실무교육을 실시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FP 전문인력을 키운다. 동시에 금융시장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체득시키기 위해 인문학적 소양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외부 전문가를 초청해 진행하는 세미나를 통해 생생한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국내외 금융산업 동향을 연구함으로써 거시적인 자산관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끝으로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은 빅데이터 연구에 도전하고 있다. 미래를 선도할 핵심 분야 중 하나인 빅데이터는 전 세계 글로벌 기업들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정작 빅데이터를 분석할 전문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흐름에 앞서 나가기 위해 '빅데이터 경영학 석사과정(이하 BD MBA)'을 개설했다. BD MBA는 경영학 전반에 관련된 지식은 물론, 빅데이터 관리, 기초통계 분석, 데이터마이닝, 소셜네트워크 등 빅데이터 관련 모든 분야를 교과과정 곳곳에 배치했다. 저명한 빅데이터 전문가들의 실전 강의를 통해 기업에서 필요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제 경영에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데 주력한다. 실례로 ㈜데이터솔루션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빅데이터 실무 전문가들로 강사진을 꾸렸다. 이 과정을 이수하면 데이터솔루션(옛 SPSS사)에서 발급하는 수료증을 받을 수 있고, 나아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로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에 대한 문의는 전화나 홈페이지(graduate business.sejong.ac.kr)를 통해 가능하다.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