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시간·공간 제약 없이 전문적 교육 받아… 업무 병행하며 석사학위 취득

윤병국 부총장 겸 대학원장

2017.10.12 16:46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문화 등 6개 과정… 실무 전문가·해외 교수 포진
실시간 화상세미나·논문 지도

기사 이미지
윤병국 부총장 겸 대학원장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평생교육과 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미 학위를 취득했음에도 직무 역량을 키우거나 관심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대학·대학원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이 가운데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은 2011년에 설립돼 탄탄하고 우수한 강의 콘텐츠를 보유함은 물론, 300여 명에 이르는 석사학위 수여자(올해 9월 기준)를 배출했다.

경희사이버대 대학원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생업에 종사하면서 석사 과정을 공부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경희대학교의 온라인 캠퍼스로, 질 높은 교육을 받으며 전문성을 키울 수 있고, 오프라인 대학원과 마찬가지로 석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입학생에게는 직장인장학·재외국민장학·경희희망장학 등 다양한 장학 혜택을 지원해 학비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쾌적하고 원활한 학업·연구 환경을 제공한다.

대학원은 호텔관광대학원과 문화창조대학원으로 나뉜다. MBA 과정인 호텔관광대학원에는 ▲호텔외식MBA전공 ▲관광레저항공MBA전공이 있으며, 문화창조대학원엔 ▲미디어문예창작전공 ▲글로벌한국학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 등 총 6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전공과 진로 분야에 요구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역량기반교육과정(Competency based curriculum)을 운영하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인재양성 체제를 마련하고 있다.

호텔관광대학원은 호텔과 외식·관광 분야로 특성화돼 있다. 대기업 임원뿐 아니라 CEO, 연구원, 대학교수 등 현업 종사자들에게 교육 우수성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2011년 개설된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는 호텔·외식 등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산업 전문가를 양성한다. 현장 실무와 학문적 기반을 두루 갖춘 전임교원은 물론, 경희대 호텔관광대학 교수들이 호텔·관광·외식조리의 노하우를 제공한다. '호텔경영트랙'과 '외식경영트랙'으로 나눠 교육하며, ▲국내외 호텔·리조트 현장학습 및 탐방 ▲오프라인 전문가 특강 ▲비즈니스호텔 산업 트렌드 분석 세미나 등으로 호텔 산업 내 환경 변화와 업계 동향을 이해하고 호스피탈리티 전문성과 능력을 키운다.

관광레저항공MBA는 경희대 호텔관광대학원·경영대학원 교수뿐 아니라 우수한 해외 교수진도 보유하고 있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관광·레저·항공·여가 산업 연구자, 또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아울러 지식 창출과 문제해결능력을 교육의 핵심 목표로 삼고, 최신 트렌드와 현장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도교수의 온·오프라인 논문지도 ▲실시간 화상세미나 ▲국내외 관광·레저 현장 답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사례 연구와 국내외 관광지 현장 조사(field survey), 이론 검증 등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학술 활동과 연구 역량, 실무 능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기사 이미지
경희사이버대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는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호스피탈리티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 경희사이버대 대학원 제공

문화창조대학원은 창조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와 관련된 학문적 이론과 실무 중심의 교육 체제를 갖추고 있다. 미디어문예창작전공은 21세기 국가 발전의 신성장동력이라 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과 관련한 미디어·문학 분야의 창조적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시·소설·평론·드라마·수필 등 현역에서 활동하는 교수진이 직접 창작 실기와 이론을 지도한다. 글로벌한국학전공은 한국어·한국학 연구자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전체 재학생의 70%가 싱가포르·홍콩·멕시코·중국·일본·태국·베트남 등 해외에 거주하는 현직 한국어 교사로 이뤄진 것이 특징이다. 문화예술경영전공은 '온라인 최초의 예술경영대학원'으로, 예술과 사회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온라인 교육과 함께 화상으로 세미나·논문지도 등을 진행하며 문화예술 관련 연구자, 전문 경영인으로서의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은 불확실한 미래를 전망하고 이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한다. 지구시민으로서 미래 세계관을 갖고, 정부·시민사회·시민정치 등에서 활동할 지도자와 전문가를 키운다.

경희사이버대 대학원 원서 접수는 홈페이지(grad.khcu.ac.kr/grad/main.jsp)를 통한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다.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취득 예정인 자, 관련 법령에 따라 학사학위 취득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출신 대학의 전공(학과)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원서 접수 이후엔 서류전형(40%)과 면접전형(60%)이 이어진다. 서류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와 연구계획서에 대해 평가하며, 면접전형에서는 개인 소양과 전공지식, 연구수행능력을 평가한다. 입학 전형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나 전화로 하면 된다.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