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엔 NCS 특강”… ‘취준생 잡기’ 연휴 특수 나선 학원들
손현경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7.09.25 16:12

- 황금연휴 앞두고 분주한 '공취생'과 '학원가'
- 학원들, 취준생 ‘경쟁ㆍ불안심리’ 조장하기도

  • 노량진 학원가에 추석 무료 특강 벽보가 붙어 있다. / 손현경 기자
    ▲ 노량진 학원가에 추석 무료 특강 벽보가 붙어 있다. / 손현경 기자

    “추석연휴, 공기업 합격을 위한 효율적인 투자!”

    “추석맞이 NCS·자소서 특강! 패키지 구매 시 2만5000원→2만원(할인)”


    최장 열흘에 달하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조용하기만 했던 취준생들의 휴대전화가 울리기 시작했다. 2년째 ‘공취생’ 신분인 신태진(가명·28ㆍ서울 동작)씨는 잇따른 학원들의 러브콜에 불안한 마음이 더욱 타들어갔다. 신씨는 “이번 황금연휴에는 NCS 특강을 들을 계획”이라며 “쉬면 (부모님께) 미안하고 죄책감이 들 것 같아서”라고 말했다.

    ‘공취생’은 ‘공무원 준비생’과 ‘취업 준비생’을 합해 만들어진 신조어. 최근 정부가 공공기관 채용 인원을 크게 늘릴 것으로 발표하면서 공취생들은 하루가 다르게 느는 추세다. 이에 공기업 취업을 위한 관문으로 통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하 NCS)를 준비하는 열기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 시험은 구직자들이 현장 경험보다 스펙 쌓기에 몰두하는 세태를 개선하겠다며 정부가 2002년 개발한 시스템이다.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ㆍ기술 등의 능력을 국가가 산업별ㆍ수준별로 표준화해 정리했다.

    25일 학원가에 따르면 황금연휴를 맞이해 채용관련 주요 과목 등을 신설하고 있으며, 수험생들 역시 황금연휴를 반납하고 공부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그중에서도 NCS 특강이 활발히 설치되고 있다. NCS 특강은 본 수업이 아닌 만큼 ‘문제은행 모의고사 풀이’ 형식으로 빠듯하게 이뤄진다. 한 학원관계자는 “주로 유형분석이나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리영역 등을 위주로 진행된다”며 “황금연휴를 맞아 이를 대비할 수 있는 특강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A 공기업 학원에선 최근 회원들에게 ‘하반기 합격 대비 추석 특강’이라는 문자를 돌렸다. 문자에는 ‘★추석연휴, 공기업 합격을 위한 효율적인 투자 NCS·자소서 패키지 특강 지금 바로 신청하기!★’ 등과 같은 내용이 담겨 있다. 영어 전문 B 학원은 ‘추석연휴 브레이커 토익 특강’을 진행한다.

  • 추석연휴 노린 NCS 특강 문자. / 손현경 기자
    ▲ 추석연휴 노린 NCS 특강 문자. / 손현경 기자

    추석연휴를 기점으로 ‘NCS를 기반으로한 블라인드 채용 특강’ 광고도 온라인에 심심치 않게 보인다. 정부가 공기업 채용에 블라인드 채용방식을 전면 도입한다고 발표하면서 ‘블라인드 면접’에 취준생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다. 실제로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최근 구직자들에게 입사 지원 시 가장 걱정 혹은 우려되는 요소에 대해 ‘NCS 및 블라인 드 채용 준비가 부담된다’는 답변이 22%로 높게 나타났다.

    수강료는 평소 특강보다는 대체로 저렴한 편이다. 이것 또한 업체가 수강생을 늘리기 위한 전략이다. A 학원 관계자는 “대개 패키지 특강을 듣다가 강의가 좋다고 여기면 본 수업을 들으러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휴 특강의 가격은 평소보다는 조금 저렴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연휴에는 취준생들이 가족들과 함께 하지 못하는 상대적 박탈감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단기간에 집중해 성적을 끌어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한편, 학원가에선 취준생들의 ‘불안 심리’를 조장하는 경우도 있다. 각 학원에서 띄우는 광고 팝업창에는 ‘황금연휴는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취준생들 간의 경쟁 심리를 조장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는 “시험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은 어쩔수 없이 시험에 붙어야만 하는 ‘생존’과 맞물린 절박한 상황에 맞물려 있기 때문에 특강에 현혹되기 쉽다”며 “학원은 이를 이용한 ‘비도덕적’ 상술을 써서는 안 된다. 입시관련 학원 뿐만 아니라 취업 관련 학원도 ‘불안 마케팅’을 한다면 제도적 처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