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근주의 열정스토리] 누구나 쓰는 합격 자소서 5단계 작성법 2편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7.08.14 09:49
  •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서 가장 먼저 자기소개서 각 항목과 학생부 항목의 연결성을 알아야 합니다. 즉 학생부 각 항목을 재료로 자기소개서 항목을 채워 나가는 것입니다. 자소서의 재료는 학생부 항목인 겁니다.

    가장 먼저 평가기준인 전공적합성(자기주도성은 전공적합성이 있으면 스스로 따라 오겠죠?)과 관련된 자신의 뚜렷한 진로를 자신이 지닌 '소질과 끼(학생부 6번항목 진로희망)'가 '희망사유(책, 영화, 다큐,사건, 롤모델 등-)'를 만나 진로 동기가 되는 것입니다.

    바로 자신이 지닌 '전공적합성'을 증명하는 것이죠. 그 후에는 평가관이 이 학생의 전공적합성을 인정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활동하고 성취를 이루었는지 활동의 동기와 과정을 스토리로 평가합니다.

  • 이 표를 보면 X축의 자소서 항목과 Y축의 학생부 항목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① 포트폴리오 작성
    자신의 모든 활동을 기록합니다. 학생부 항목의 활동 내용 중 평가세부요소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여 항목별로 작성합니다. 배포한 샘플을 참고하여 이미 한 활동은 검은색, 교내대회 참가 등 앞으로 하고 싶은 활동은 푸른색으로 작성합니다. 목표 내신 등을 적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추후 자기소개서 작성을 하기 위하여 매 학기마다 정리해 둡니다.

  • ② 포트폴리오 내용 자소서 4개 항목별 배치표
    포트폴리오에 적혀 있는 아래의 내용을 자소서 각각의 항목에 배치합니다. 이 때 포트폴리오 항목에서 아래표에 있는 각 학생부 항목을 자기소개서 학업역량, 활동역량, 개인역량 항목에 배치합니다. 그 후 그 아래 표에 있는 평가세부사항을 만족하는 수준의 내용을 학생부에서 골라 자소서 학업역량 등 각 항목에 배치합니다.

    ● 진로동기 (진로희망과 희망사유) :
    학종의 평가기준인 ‘전공적합성’을 나타냅니다. 중요합니다. 독서와 강연수강, 논문 등 아카데믹한 동기면 더 좋습니다. 책이 가장 기본입니다. 내가 왜 이 전공을 택하게 되었는지, 나의 진정한 전공적합성을 나타냅니다. 여기서부터 나의 ‘우수성’이 부각될 수 있도록 지적호기심을 드러내도록 합니다.

    ● 학업역량 (교내수상실적, 자율동아리, 멘토링, 교과세특, 독서활동):
    동기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활동. 전공관련성적, 자율동아리, 탐구보고서, 교과세부특기에서 드러난 나의 자기주도학습역량, 지적호기심의 완성과정을 씁니다. 시험공부법을 쓰지 마세요. 토론, 질문, 탐구 역량이 중요합니다.

    ● 활동역량 (동아리활동, 캠프, 탐구보고서, 진로활동, 외부활동)
    ● 인성역량 (임원활동, 봉사활동)
    ● 미래역량 (지원동기, 학업계획, 진로계획)

  • ③ 스토리 보드 작성 (개요 짜기)
    항목별 프로필을 동기→자세한 과정(5W1H)→성취→자각과 성찰→발전된 활동의 스토리로 작성합니다. 부족한 스토리 내용을 서울대 합격자 데이터, 브레인스토밍, 구글링을 통해 설계보완하여 새 학기에 활동할 내용을 정한 뒤 이를 포트폴리오에 파란 색을 적습니다. 확정된 스토리 중 자소서 항목에 배치할 내용을 에피소드로 만들어 글자 수 제한 없이 길게 적습니다. 이를 정리하여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를 합니다.
  • ④ 자기소개서 목록표 작성
    스토리보드가 완성되면 자소서의 80%가 완성된 것입니다. 이를 요약하여 스토리로 만들어 자기소개서로 작성하고 첨삭 완성합니다
  • ⑤ 자기소개서 작성 및 모의 면접/ 최종지원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스토리보드와 자소서, 학생부를 기초로 모의면접을 시행합니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