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이스터고 47개교에서 6140명 뽑는다
방종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7.07.10 17:40
  • 기업 맞춤형 전문기술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마이스터고는 전문교과 및 실습위주 수업으로 취업률이 높은 편이다. 지난해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대상으로 열린 취업박람회 모습. / 조선일보 DB
    ▲ 기업 맞춤형 전문기술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마이스터고는 전문교과 및 실습위주 수업으로 취업률이 높은 편이다. 지난해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대상으로 열린 취업박람회 모습. / 조선일보 DB

    오늘(10일) 공군항공과학고 신입생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올해 마이스터고 입시가 본격화됐다. 공군항공과학고는 7월 28일까지 원서 접수를 하지만, 그 외 마이스터고는 10월에 시행된다. 올해는 47개교에서 614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전문교과 및 실습위주 수업으로 취업률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마이스터고에 대해 살펴봤다.

    ◇이론 학습보다 실습 위주 과정에 흥미를 느끼는 학생에게 적합
    마이스터고는 기업 맞춤형 전문기술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특수목적고로 전문교과 및 실습위주 수업이 86단위 이상 편성된다. 전기모집 시기에 선발하며 외고, 국제고, 과학고, 자율형사립고 등과 같이 1개교에만 지원 가능하다. 마이스터고 간에도 중복 지원은 허용되지 않는다. 단, 특별전형에 지원해 불합격한 경우 원서접수 시 일반전형 응시란 체크를 통해 일반전형에 지원할 수 있고 마이스터고 불합격이 확정된 경우 특성화고에 다시 지원할 수 있다.

    마이스터고는 학교별로 기계, 에너지, 로봇, 자동차, 항공, 조선, 전자통신, 건설, 플랜트, 식품, 농업, 어업, 항만물류, 소프트웨어, 디자인 등 분야가 매우 다양하다. 전반적으로 주요 교과 학습의 집중도가 낮고, 원론적인 이론 학습보다 실습 위주 과정에 흥미가 있다면, 관심 분야의 마이스터고 진학을 고려해 볼만하다.

    에너지, 전기관련 분야에 관심이 많다면, 수도전기공업고와 울산에너지고,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에 지원을 고려해 볼 수 있고, 관심 분야 학업에 집중해 수도전기공업고의 특별전형인 마이스터 인재전형을 일반전형과 함께 도전해 볼 수 있다.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등 주요 국책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모바일 웹, 또는 컴퓨터그래픽에 관심이 있다면 미림여자정보과학고, 대덕전자기계고, 금오공업고가 적합할 수 있다. 허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연구원은 "마이스터고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경제, 사회 활동을 시작한다"며 "마이스터고의 진학을 희망한다면 직업군에 대한 발전성, 급여에 대한 관리 등 본인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어야 하고, 자격증 및 실무능력 등 단기, 장기 계획을 세워 실천해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2018학년도 입시 특징
    마이스터고의 원서 접수 일정은 학교별로 다르므로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전국 지역 대상 선발을 위주로, 학교에 따라 일부 인원을 지역 내에서 선발하고 있다.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구분하며, 특별전형은 학과별 전공적합성을 고려하는 마이스터 인재전형과 사회적배려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통합전형으로 나뉜다. 학과별 모집으로 원서 접수 시에 지망순위를 반영해야 한다. 1지망 불합격자 중 2지망의 학과가 모집정원 미달인 경우 석차 순으로 추가 선발하고, 또 불합격되면 3지망 학과에서 정원 미달자만큼 다시 석차 순으로 선발하는 방식이다.

    전형은 학교별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전형은 중학교 교과성적을 50%까지만 반영할 수 있고, 특별전형은 최대 30%까지만 반영할 수 있다. 전 교과를 반영하되 교과가중치 적용 시 기술•가정을 반드시 포함한 3개 교과 이하로 제한된다. 그 밖의 전형요소로 출석, 봉사, 면접은 필수로 반영하고, 행동발달, 특별활동, 적성 및 소양검사 등은 학교 재량에 따라 반영한다. 저학년 때부터 내신과 출결 관리가 잘 돼 있고, 중학교 3년간 45시간인 기준시간 정도의 봉사가 유지된 학생이 유리하다.

    올해 서울로봇고의 일반전형을 보면 첨단로봇설계과, 첨단로봇제어과, 첨단로봇시스템과에서 각각 32명씩 선발하며, 교과성적 40%, 출결 10%, 봉사 10%, 마이스터인·적성검사 17%, 심층면접 20%, 가산점 3%로 합산하여 선발한다. 교과는 2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 중학교 이수 교과 성취도를 반영하고, 출석 성적은 개근일 경우 30점 만점, 결석 1일당 1.5점씩 감점된다. 봉사는 3개년 합산 45시간 이상이면 만점이고, 인·적성검사는 인성, 언어이해력, 수리이해력, 공간이해력, 창의력, 관찰탐구력 항목으로 나뉘며 인성영역만 6점이고, 다른 영역은 9점씩 배점된다. 심층면접은 기본자세, 지원분야 이해 및 직업의식, 발전가능성, 품성을 각각 15점씩 배점한다. 전형요소도 많고 요소별 평가항목도 세분화돼 각각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