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민규의 입시돋보기] 2018 자기소개서 학생부 밖의 자기소개서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7.06.08 15:04
  • 2018학년도 전체 23.6%(약 8만 3,000명)의 인원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 그러나 2019학년도에는 전체 24.3%(약 8만 4764명)의 인원을 선발한다. 무엇으로 선발하느냐는 이미 언론의 보도와 각종 이슈에서 많이 언급하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의미한다. 서울의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학종을 말하자면 그 비중은 매우 증가한 상태이다. 흔히 대세의 흐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학종의 판세는 자기소개서에서 당락을 좌우할 정도이다.

    실질적으로 학생부 외에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자기소개서와 면접이다. 즉  자소서에서 얼마나 중요한 사실을 잘 끄집어내느냐가 관건이다. 음식으로 표현하면 훌륭한 식재료로 어떤 요리를 만드냐의 과정을 통해서 입학사정관의 평가를 소화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자소서의 과장표현은 주의해야 한다. 6월 학력평가에서 많은 입시기관의 예측 불발이 사교육 경쟁을 주도하는 것이 아닌, 능력 밖의 지나친 추측이 난무하는 난장판으로 주위에서 평가하고 있다. 이제는 조심스럽게 자신의 위치에서 평가하는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모평의 실수는 기말고사 이후의 수시 6개 지원 전략에서 만회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정신력이고 자신과 싸움이다.

    2018 자기소개서의 문항별 접근법도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쉽게 표현하려는 어투보단 학생부 내용을 잘 꾸민 정직한 자소서 진행을 담아야 한다. 하지만 학생부 내용만을 위한 자기소개서는 금물이다. 학생부에 기록되지 않은 색다른 이야기도 잘 표현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교과 성적이나 교내 활동 과정을 이야기식으로 서술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주위 많은 입시 기관이나 사교육의 첨삭과 특강 강좌보다는 자기관리를 통한 꾸준한 시간 활용과 반복 글쓰기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 글을 담을 수 있고, 꿈과 열정을 서술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너무 지나친 추상적 글은 삼가자. 간혹 “성적을 올렸다∼”, “꿈을 가졌다∼”, “친구를 통해서 배웠다”라는 표현은 피하는 것이 좋다. 단정적 사고의 표현보다는 과정을 통한 인내와 열정을 기록하는 것이 입학사정관의 입장에선 좋은 글이 된다.

    주위 많은 언론과 학원가의 자기소개서 특강, 강좌, 개강, 첨삭이라는 단어는 무조건 주의하자. 이런 무리한 강의는 제대로 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낼 수 없고 생기부 내용을 비껴가는 단점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수험생은 꾸준한 글쓰기 반복 학습과 기말고사 이후, 자기소개서 작성에 몰방하는 전투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자기소개서 학원 강좌의 주의점도 눈여겨보아야 한다. 단기 특강이나 입시 기관의 1:1 첨삭 강좌는 피해야 한다. 또 사교육 입시학원의 무분별한 무자격자 강좌는 더욱더 조심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혼자만의 이야기이며, 자신과의 대화이니 스스로 쓰고 읽고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그래도 도움을 받고자 하는 수험생은 학교 담임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꼭 명심하자. 필요 이상의 무리한 첨삭은 피하고, 3번 이상의 첨삭 과정을 반복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마무리 단계는 소리 내 큰 소리로 읽어보는 행동과 문장의 흐름이 일치되지 않는 불통 소개서는 다시 다듬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자기소개서 정리는 기말고사 이후 빠르게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어느 정도 생활기록부 내용을 숙지하고 정리해야 한다. 또한 간편하게 자기소개서를 정리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숙지한다
    ∎빠진 것이 있는지 과목별 선생님께 도움을 받는다
    ∎본인이 메모한 세부 특기 내용을 정리하여 과목별 선생님께 제출한다
    ∎자기소개서 문항별 순서에 맞게 아무런 생각 없이 낙서한다
    ∎낙서한 내용을 다듬기 시작한다
    ∎다듬은 내용을 단계별(서론/본론/결론) 구성한다
    ∎생각을 다듬고 2학년 때 교내 활동에 대한 내용을 끄집어낸다
    ∎끄집은 내용은 순서에 맞게 메모한다
    ∎메모한 짧은 글에다가 살을 붙인다
    ∎조금씩 자리 잡은 내용을 글자 숫자에 맞도록 정리한다
    ∎소리내 읽어본다
    ∎문맥 흐름이 깨진 듯하면 다시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정리한 내용을 마무리 작업한다
    ∎작업한 자기소개서 내용을 담임 교사나 선생님께 보여준다
    ∎어느 정도 시간을 갖고 계속 다듬기 시작한다
    ∎자기소개서 제출 1주일 간격으로 몰방한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