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고등직업교육 발전 토론회 개최
방종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7.04.21 15:38

-각 정당 고등직업교육 정책 논의

  •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 모습.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 모습.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전문대학 관계자들이 각 정당 선거대책본부 의원들에게 고등직업교육 정책을 제안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고등직업교육혁신운동본부는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 2층 대강당에서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를 열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롯해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 최용섭 한국고등직업교육혁신운동본부장, 전국 전문대학 총장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각 당의 선거대책본부 의원들이 토론회에 참석해 향후 고등직업교육의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이날 전문대 관계자들은 대선을 앞두고 각 당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강조하면서도 인재양성의 중요한 축인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공약은 잘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등교육체제를 일반대학과 직업교육대학으로 재구조화 ▲고등직업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고등직업교육육성법 제정 ▲고등직업교육 컨트롤타워 설치 등을 아젠다로 제시했다. 최용섭 한국고등직업교육혁신운동본부장은 개회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이 혁신적으로 변해야 한다는 데 대선 후보들이 공감하고 있다"면서 "고등단계에서의 직업교육 개혁은 대표적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하고 이를 진흥시키기 위해 고등직업교육 육성법과 재정지원교부금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에 각 정당의 선대본 의원들은 이러한 전문대학들의 요구에 대해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우선 전문대학의 국가 재정확충 필요성에 대해 공감의 목소리를 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고등교육재정이 OECD 평균 수준으로 확보돼야 한다. 지난해 발표한 OECD 교육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정부 부담 고등교육재정의 GDP 대비 비율이 0.9%로 1.1%인 OECD 평균에 못 미친다. 전문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집중적으로 힘을 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먼저 우수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전문대학에 대폭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세정 국민의당 의원 역시 "현재 전체 교육예산의 0.07% 수준인 평생교육 예산을 선진국 수준인 7% 정도로 100배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직업교육과 관련한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일치된 목소리가 나왔다. 토론자로 참가한 임창규 제주한라대 교수(전문대학산학처단장협의회장)는 "교육부 조직 중 전문대학 전담부서는 '전문대학정책과' 단 1개뿐"이라며 열악한 상황을 강조하자 김세연 바른정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 출범 당시 직업훈련기능을 고용노동부에서 교육부로 가져올 것인지가 상당한 쟁점이었다. 그때 교육부로 가져오지 못한 게 교육정책 전반에 아쉬움으로 남았다"며 "앞으로 정부 조직의 재편이 이뤄진다면 직업훈련과 평생학습, 고등직업교육 기능을 하나로 융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토론에 앞서 개회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고등직업교육의 중심축으로서 전문대학의 역할이 강조됐다. 이기우 회장은 “일반대학 중심의 학벌 중심사회 방정식을 전문대학 중심의 능력중심사회로 과감히 바꿔야 한다”며 "일반대학을 졸업하고 전문대학으로 유턴하는 학생들이 매년 느는 만큼 능력중심사회의 정착을 위한 정책 방안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전문대의 특성을 살려나갈 수 있도록 다양화된 정책을 추진하고, 각 대학의 평가 방식도 설립 이념에 맞는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에서 전문대학 총장과 관계자들이 “고등직업교육 육성법 제정
    ▲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에서 전문대학 총장과 관계자들이 “고등직업교육 육성법 제정" 등을 정부와 대선후보들에게 촉구하는 4개 요구사항이 적힌 손피켓을 들고 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