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초등

[초등 고민 상담소] 많은 것을 가진 부자가 더 행복할까요?

2017.04.20 16:21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부자가 가난한 사람보다 더 행복할까?'

여러분의 생각은 어때요? '그렇다'고 대답하기 전에 생각해 봐야 할 게 많답니다. 사람은 가진 게 많다고 해서 행복을 느끼는 단순한 존재가 아니에요. 우리는 훨씬 더 복잡하고 미묘한 존재지요.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무조건 행복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워요. 오히려 너무 많이 먹어 속이 거북해져서 배가 고팠을 때보다 더 아프고 힘들었던 경험이 있을 거예요. 부자도 마찬가지예요. 무엇인가를 많이 가졌다는 것은 그만큼 책임도 따르고 또 그것을 지켜내야 한다는 부담도 있어요.

기사 이미지

단지 무엇을 가졌기 때문에 느낀 행복은 쉽게 사라져요. 여러분이 새로운 핸드폰을 선물 받았을 때를 생각해 보세요. 며칠 동안 얼마나 행복했나요? 하지만 핸드폰을 선물 받은 후 1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났다면 다른 새 핸드폰이 갖고 싶지 않나요? 마찬가지로 반드시 많은 것을 가진 부자가 더 행복하다고는 할 수 없어요.

돈이나 물건을 소유하면서 느끼는 행복은 많이 소유하면 할수록 그 행복지수가 점점 낮아진다고 해요. 그것은 여러분이 연필 한 자루를 가지고 있으면서 느끼는 기쁨이나 두 자루를 가지고 있을 때 느끼는 기쁨이 크게 다르지 않은 것과 같아요. 결국 사람은 무엇을 얼마나 소유하고 있느냐, 돈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 어떤 직장에 다니느냐에 따라서 행복을 느끼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내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무엇을 하는지로 행복의 가치를 따질 수 있어요.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빌 게이츠는 자신의 돈으로 더 큰 집을 짓거나 옷을 사지 않고, 가난한 나라에 병원을 세우거나 돈이 없어서 공부를 못 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기부한답니다. 자신의 돈을 꼭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 도움이 되는 일을 하면 행복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일 거예요. 여러분도 행복한 부자가 되고 싶은가요? 지금 여러분 수준에서 남을 도울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