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selor, Diana Kang의 생생 유학정보] MBA 전문 컨설턴트 최석호 선생님의 MBA 입학 노하우 3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7.02.03 10:19
  • GMAT/TOEFL 준비, Essay 준비 (개괄적인 내용)에 이어 이번 칼럼에서는 주제별 Essay 작성 팁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ssay의 목적은 MBA 입학 담당자에게 Essay를 통해 당신이 살아온 배경, MBA를 가는 목적, 당신의 포부를 달성하기 위하여 MBA 학위가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분별력 있는 인상을 심어주는데 있습니다.

    Essay 주제는 지원자의 대한 내용(목표 제외)에 대한 주제, MBA 목적 또는 포부에 대한 주제, 필수 선택 형 주제로 구분되는데 가장 먼저 지원자의 대한 내용(목표 제외)에 대한 주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주제는 지원자가 살아온 배경 즉 가족적 배경, 교육적, 직업/ 경력적 배경에 대하여 서술하는 주제입니다. 이 주제는 지원자의 인성과 학업 성과가 형성된 배경을 설명하는 것으로 MBA 입학 담당관이 지원자와 직접 대화(인터뷰)없이도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가를 파악하도록 작성하면 됩니다. 과장 하기 보다는 진실되고 정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출생, 학업, 취업 등의 큰 틀에서는 비슷하지만 똑같이 생긴 사람이 없듯이 같은 과정 일지라도 다른 경험을 하게 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경험 한 것들이 지금의 나를 이루는데 어떠한 영향과 교훈을 주었는지를 진솔하게 설명하면 됩니다. 맞선에 나갔을 때 내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상대방에게 말해주며 알려주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의 실패나 실수 또는 부족함이 있었다면 그 자체의 부정적인 면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고 실패를 통하여 교훈을 얻었고 이를 통해 나의 부족한 점을 개선했다는 식으로 서술 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대학 입시에서 실패한 경험이 있다면 본인의 노력이 부족했든 준비하는 방법이 잘못됐건 실패한 것은 한번에 잘 성공한 것보다 부정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부정적인 점을 강조하기 보다 대학입시의 실패를 통하여 나는 나의 1/4 인생 시점에서 다시금 나를 뒤돌아볼 수 있는 값진 기회를 얻었고 이 실패가 나의 남은 3/4의 인생을 위한 전환점을 어떻게 이루었으며, 이 경험이 지금의 나를 형성하는데 이렇게 도움이 되었다는 식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을 자신의 실패를 변명하는 것처럼 서술하면 안됩니다.        

    한국의 상당한 MBA 응시자들이 대학 졸업과 함께 바로 MBA에 응시하는데 MBA는 원래 일반적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4~5년 직업 경험을 한 후 그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이나 잠재력을 한 단계 Level - Up 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남자의 경우, 우리 나라는 군복무라는 특이한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본인의 인생과정과 연계하여 짧게 설명을 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직장 경력이 없는 학생이라면 직업 경력을 대신할만한 대학생활에서의 다양한 활동 등을 내용에 포함시키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시시콜콜한 대학 생활을 나열하는 게 아니라 직업 경력을 대체 할 수 있는 내용을 써야만 합니다. 직업 경력에 대해서 서술할 경우 가장 중요한 점은 다른 사람과 어떻게 다르게 보이냐는 점입니다. MBA를 운영하는 학교 입장에서는 "다양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것은 성별, 인종, 문화, 직업경력 등 전분야에 걸쳐 적용됩니다. 그래서 다양성 측면으로 본다면 뛰어난 Banker보다는 의사 경력을 가진 응시자가 MBA에 합격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은행 근무 경력을 가진 수백 명의 MBA 응시자중에 은행 경력을 가진 내가 어떻게 다르게 보일 것인가? 응시자 마다 다양한 경우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본인이 특정 분야에서 또래 동료들에 비해 업무적으로나 승진에 있어 어떻게 두각을 나타냈으며 해당 지위에 있어 어떤 리더십과 어떤 책임감을 발휘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면 됩니다.

    본인이 자신의 이력 및 경력을 잘 정리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많은 응시자들이 쉬우면서도 어려운 이 주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 낼지 몰라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Essay 작성시 MBA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두 번째 주제는 MBA를 하려는 목적 또는 포부에 대한 주제입니다. 이 주제는 다른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 직업 경력상, 경영자,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 등 대부분 응시자들의 내용이 상당히 비슷합니다. 이 주제를 작성할 때 중요한 점은 "Alignment" 입니다. Alignment는 연계/정렬 이라는 의미입니다. 과거의 나, 현재의 나, 그리고 MBA 후에 미래의 나가 서로 연계/정렬 되어야 합니다. 이 주제에서는 과거, 현재의 나에 대한 내용이 MBA를 통한 미래의 나와 연결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Essay를 읽는 MBA 사정관의 머릿속에서 과거, 현재의 나와 MBA 후 미래의 나의 내용이 서로 연결되고 의미를 가져서 "아~ 이 응시자는 이런 사람인데 우리 학교 MBA를 통해서 이런 미래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구나" 하는 인상 깊고 합리적인 설득력을 가지고 이해되어야 합니다. 이런 Essay를 작성하려면 응시하는 MBA과정 또는 학교에 대한 지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마케팅 분야에서 뛰어난 학교에 지원하면서 나는 금융공학을 공부해서 나의 목표를 이루려 한다고 기술하면 MBA 입학 담당자는 이 응시자는 훌륭하지만 우리 학교 MBA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또는 합격을 시켜도 우리학교로 오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번에는 Essay 주제 중 공통적인 주제 2개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Essay 주제 중 자주 나오는 필수 선택 형 주제에 대한 작성 팁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