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민규·장광원의 ‘학생부 전형의 모든 것’] 자기소개서 2번 문항, CMG 첨삭 지도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6.08.25 09:06
  • 2017 대입 수시에 따른 서류 준비로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발 빠른 정보 수집으로 공교육과 사교육이 서류에 대한 철저한 준비로 한창이다. 대학에 따라 학생부(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하는 서류 중심이 중요해지면서 이런 현상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학생부 교과 영역에서는 전공적성 및 기초학업능력 등을 평가하고, 비교과 영역에서는 잠재능력 및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평가한다. 또한 대학 평가요소별 평가항목 및 배점이 상이하기 때문에 지원 대학에 대한 수험생들의 개별적 준비는 필수이다. 서류 준비 다음으로 중요해진 면접은 보통 2~3인의 면접위원이 제출서류의 신뢰도 검증을 원칙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에 대해 평가한다. 대학에 따라 발표면접, 심층면접, 인터뷰 및 토론평가 등 다양한 형태의 면접이 실시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정보는 느린 편이다. 또한 대학마다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항목이 다르다는 것도 학생 스스로가 주의해야 할 사안이다. 평가 항목별 배점 등에도 유의해야 하고, 인성과 사회성 배점이 늘어나고 있는 대학이 많다는 사실도 인식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준비가 자기소개서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다. 그러나 첨삭이나 수정보완이 이루어지지 않는 자기소개서가 어떤 평가를 받을지는 모순이다. 특히 지방 소수 학생들의 불편함은 커져가고 있다. 이에 필자는 모 여고생의 자기소개서를 단계별로 나뉘어 첨삭을 시도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3개 이내로 기술하고,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저는 어릴 적부터 아토피가 심각하여 주위 병원을 안다녀 본 곳이 없을 정도로 좋다는 한의원, 대학병원을 찾아다녔습니다. 지금은 꾸준한 치료로 많이 호전되었지만, 그 당시에는 부모님이 원망스럽기도 했고 원인을 알 수 없어서 답답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학년이 높아지고 책을 읽으면서 아토피의 근본적 원인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고등학교 2학년 때 환경문제에 관심이 갖게 되었고, 친한 친구들 5명과 함께 ‘G**** K*****’라는 동아리를 창설했습니다. 신규 동아리여서 부원이 10명도 채 안되었고 조언을 해줄 선배들도 없었지만 저희들은 홍보, 실험 준비, 토론 준비 등 각자의 역할을 분배하여 적극적인 동아리 활동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학생은 환경단체 활동에 몸담고 있는 아버지의 직업에서 자신의 진로를 얻게 된 경우이다. 특히 자신이 겪은 사연들을 계기로 학교 내 신규 동아리를 창설하게 되는 등 실험과 과정들을 잘 소화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이 글은 ‘착한 자소서’의 예시로 볼 수 있다. 누구나 쉽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표현하고자 하나, 글로 연계하는 기술적 접근은 힘들다. 그러나 아쉬운 면은 신규 동아리로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창설하게 되었고, 어떤 부류의 친구들로 구성되었는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부족하여 아쉽다. 그럼, 두 번째 내용을 살펴보자.

    ⌜저는 어렸을 때부터 호기심이 많아 결과가 어떻든 도전정신이 강했고 부딪혀 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교내 대회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도전해보고 체험해 보는 등 자신감이 대단했습니다. 1학년 때부터 3학년 때까지 매년 ‘수학경시대회’나 ‘과학경시대회’에 참가했고, ‘사회보고서 대회’나 ‘영어 암기왕 대회’ 등 다양한 대회에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대회는 ‘수학 창의력 표현 대회’였습니다.⌟

    위의 학생은 여러 대회 참여를 통해 얻게 된 동기부여를 서술하려고 하는 느낌을 준다. 아쉬운 점으로는 화제어가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처음부터 ‘수학 창의력 표현 대회’라는 문구를 서두에서 표현하는 것이 좋은데 그것을 피하고, 오히려 여러 대회 참여를 부각하고 있다. 솔직히 대회 상장보다는 여러 대회에 참여하여 얻게 된 과정이나 느낀 점을 서술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지루함으로 시작된 첫 단락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주의 환기가 필요하다. 간혹, 질문을 던지는 형식으로 첫 단락을 시작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자기소개서는 교내 활동을 통해 자신이 체험한 교훈적인 내용들을 부각하여 자신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를 상세하게 기록하는 것이다. 가급적으로 지원학과와 관련이 있거나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관련된 경험을 중심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필자는 2017학년도 자기소개서에서 중요 문항으로 1번(1,000자 이내), 2번(1,500자 이내)을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다. 또한 얼마남지 않은 기간동안 자기소개서 완벽에 수험생을 응원한다.

    *도움말: 대치동 CMG수시전문학원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