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6회 지원 제한 없는 4개 과학기술원 입시 요강
박지혜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6.07.26 16:35


  • 올해 수시모집 ‘6회 지원 제한’이 적용되는 여느 대학과 다르게 지원 제한에서 자유로운 학교가 있다.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4개 과학기술원(△GIST △DGIST △UNIST △KAIST)이다. 이중등록 금지규정 적용도 받지 않아 수시 전형을 통해 타 대학에 합격해도 정시에 지원할 수 있고, 반대로 과학기술원에 수시 합격했어도 타 대학 정시모집에 응시할 수 있다. 이들 4개 과학기술원은 정시에서 군외 선발 대학으로 분류되는 곳이기도 하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연구소장은 “이공계 수험생에게는 ‘수시 납치’ 없는 또 한 번의 기회가 바로 과학기술원이다. 소신 있게 지원해보라”고 말했다.


    ▲신입생 전원 자유전공으로 입학하는 광주과학기술원(GIST)
    GIST대학은 신입생 전원이 무학과 자유전공으로 입학하는 곳이다. 올해도 신입생 200명은 전공 구분 없이 2년간 기초교육학부 소속으로 기초과학 및 인문·사회 소양교육을 받으며 전공을 탐색하게 된다.

    GIST대학이 올해 수시모집으로 선발하는 인원은 175명이다. △일반전형(105명) △학교장추천(40명) △고른기회(20명) △특기자(10명) 등 네 개 전형으로 운영되며 전형 간 중복 지원은 불가하다. DGIST·KAIST 와 함께 올해 특기자전형을 신설해 벤처(창업), 소프트웨어, 발명·특허 등 특정 분야 우수한 성취를 거뒀거나 국내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우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올림피아드 또는 전국단위 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경우,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경우에도 자격이 주어진다.

    ▲기초학부 교육에 집중하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DGIST는 지난 2014년 학사과정을 개설, 무학과 단일학부 체제로 기초학부 교육에 집중하는 대학이다. 3년간 기초과학과 기초공학뿐 아니라 인문소양·창의적 리더십·기업가 정신 교육 등을 거쳐 4학년 진학 후 자신의 진로에 맞는 트랙별 맞춤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미래브레인추천(50명 내외), 미래브레인일반전형Ⅰ(140명 내외), 미래브레인고른기회(10명 내외) △미래브레인특기자(10명 내외) 등 210명을 선발한다. 1단계 서류전형에서 제출서류를 통해 수학·과학 학업역량, 탐구역량, 리더로서의 잠재력, 인성 등을 종합평가하고 2단계 면접에서 제출서류 확인 및 진학 의지 등을 평가한다. 면접은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미래면접과 브레인면접으로 나뉜다. 상대적으로 학업역량이 우수한 학생이 치르는 미래면접은 그룹토의 형식으로 인성위주 개별 질문도 포함된다. 브레인면접은 그룹토의와 학업역량평가 위주 개별 면접이 함께 진행된다.

    ▲이공·경영 두계열만 선발하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
    UNIST 신입생은 세부 전공과정 없이 이공ㆍ경영 두 계열로 입학해 1년 간의 기초과정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입학 계열 내에서 원하는 전공 분야의 학부/학과/트랙을 선택, 상급 학년으로 진학하게 되는 방식이다. 이공계열은 △기계및원자력공학부 △도시환경공학부 △디자인및인간공학부 △신소재공학부 △에너지및화학공학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생명과학부 △자연과학부 △경영공학부 중 선택으로, 경영계열은 경영학부로 진학하게 된다.

    2017 UNIST 수시모집 축은 △일반(287명) △지역인재(23명) △창업인재(20명) 등 세 개 전형이다. 창업인재전형으로는 이공계열만 선발한다. 일반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 성격을 띠지만, 선발 방식은 다르다. 종합서류평가 50%과 종합다면면접평가 50%로 선발하는 일반전형과 달리 지역인재전형은 면접을 없애 종합서류평가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지역인재에는 ‘울산광역시 소재 고교에서 교육 전과정을 이수하고 이수기간 동안 울산광역시에 거주한 자로 학교장이 추천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무학과 입학제 운영 중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
    KAIST 역시 학과 구분 없이 입학해 1학년 말에 학과를 선택하도록 하는 무학과 입학제를 운영 중이다. 학과 정원 제한 없이 입학 후 2개 학기를 수강한 후 1학년 말에 학과를 정한다. 학과 정원 제한은 없으며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기술대학, 공과대학, 경영대학 내 16개 학과 가운데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수시모집 △일반(550명) △학교장추천(80명) △고른기회(40명) △특기자(20명) 등 4개 전형은 모두 학생부종합전형 형태를 띤다.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없이 1단계에서 지원자 서류를 종합평가해 면접대상자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으로 과학적·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