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형의 과학고 이야기] 2017 과학고 자기소개서 분석과 작성②-특징에 따른 전략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6.07.19 11:03

  • 20개 과학고들의 자기소개서 항목 구성은 교육부 지침인 ‘2017학년도 과학고등학교 입학전형 매뉴얼’에 기반한다. 하지만 과학 인재 선별에 대한 세부 고민은 학교마다 온도 차가 있어 같은 지역 내 과학고라도 자소서 항목 구성은 다를 수 있다.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자소서 특징을 분석해보는 것이 서류 작성뿐 아니라 해당 학교의 선발 의도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입시정보 사이트 학원멘토가 발표한 ‘2017 과학고 자기소개서 변화 비교’ 자료 두 번째 분석은, 특징적인 구성이 눈에 띄는 주요 과학고들의 자소서 작성 전략이다. 아래 언급될 과학고들은 모두 지난해와 동일한 자소서 양식을 고수했다.

    단순한 항목 구성-한성과고, 인천과고

    2017 한성과고 자소서는 이전 연도와 동일하게 과학, 수학, 인성의 세 영역으로 구성됐다. 지원동기, 진로계획 등과 같은 자소서 기본 요소들을 배제하면서까지 지원자의 수·과학 역량 탐색에 집중하고자 하는 학교측 의도가 엿보이는 구성이다. 지원자 입장에서는 제한된 영역 내에서의 소재 발굴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때문에 수학과 과학 각각에 대해 1200자씩의 적지 않은 분량을 채우려다 ‘나열식’ 함정에 빠져드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여러 소재에 욕심내기보다 경쟁력 있는 한두 소재에 대해 자기 내면화를 입체적으로 드러내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여기서 말하는 ‘자기 내면화’란 기존 탐구나 학습 경험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확장된 문제의식이나 후속 활동까지를 포함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구체적 글쓰기’ 또한 수월해질 수 있다. 한성과고 자소서가 각각의 항목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작성 전략에 힘을 실어주는 대목이다. 비슷한 구성의 인천과고 자소서는 아예 수학·과학 탐구·활동 소재를 각 2개씩, 자기주도학습 경험을 각 1개씩으로 소재별 분량까지 제한한다. 소재 선택과 구성에 있어서 무엇보다 변별력을 최우선해야겠지만 주어진 분량 내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소재인가도 고민해야 한다.

    다양하고 뚜렷한 영역 구분-경기북과고

    1단계 경쟁이 가장 치열한 경기북과고의 자소서는 지원동기, 학습, 활동, 진로 등 각 항목의 영역 구분이 명확하고 각기 다른 비중의 작성 분량이 특징적이다. 다양한 영역의 서술이 요구되는 만큼 초안을 위한 기본 소재 목록을 최대한 넉넉히 작성해두고 소재별 항목 적합성을 따져가며 전체 틀을 완성해가는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3가지 경험을 언급해야 하는 4번 항목(교과 이외 활동) 작성 시에는 각 소재별로 강조하고자 하는 자신의 역량이 무엇인지를 뚜렷이 드러내는 게 중요하다. 작성 비중이 큰 2번 수학·과학 항목은 면담까지를 고려해 가장 자신있는 분야의 소재 선택이 우선이다. 소재 내용이 너무 빈약하거나 반대로 자기 역량에 비해 과도하다 느껴질 때에는 남은 기간 보완할 수 있는 활동이나 학습을 계획해 실천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비교적 비중이 적은 5번 항목(졸업 후 사회적 기여와 책임) 또한 자기 진로 계획에 대한 의미 부여나 당위성을 묻고 있어 인생관, 직업관, 사회관 같은 기본 가치관들에 대한 고민 없이는 내실을 기대하기 어렵다. 자소서 완성의 마지막 순간까지 자기성찰이나 독서를 놓지 말아야 할 이유이다. 글자 수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 마지막 자율 항목(추가 언급 사항)은 사족이 되지 않도록 꼭 필요한 경우에만 200~300자 이내로 요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역별 작성 분량 자유-부산과고

    영역별 작성 분량이 정해져 있지 않은 부산과고 자소서는 지원자의 스토리 구성 능력과 영역별 강약 조절이 작성 핵심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통합형으로 제시된 장문의 자소서 항목을 분석하는 것. 한 문장 내에서 여러 요구 사항이 복합적으로 제시되는 만큼 가급적 누락 영역이 없도록 초안 틀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예년 지원자들을 보면 지원동기, 학습계획, 탐구경험, 인성 등 기본 영역 중 하나를 아예 빠뜨리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가 자소서 영역을 처음부터 구분해 작성하고 영역별 작성 분량도 사전에 임의로 정해 두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특정 사안에 방점을 찍는 자신만의 개성있는 구성도 가능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수학·과학 탐구나 활동 영역에 절반 이상을 투자할 것이 권장된다. 인성 관련 등 기타 영역들에 대한 분량 안배가 어려울 경우에는 타 과학고들의 자소서 항목 분량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될 수 있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