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대입 자기소개서 노하우 ‘자연과학대 포인트’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6.07.18 11:31
  • 이번 호에는 자연과학대 자기소개의 포인트를 정리했다.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자연과학부는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학, 생명과학 등을 연구하는 기초학문의 학부라고 볼 수 있다. 고등학교에서 이과 학생들이 선택하는 계열을 이과대, 공대, 의치대로 분류할 때 자연과학대는 이과대와 유사한 커리큘럼을 갖고 있다. 대학에 따라 이과대 또는 자연과학대로 명칭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여기서는 공대와 의치대를 제외한 부분을 자연과학대로 정의한다. ‘나만 알고 싶은 SKY 자기소개서’(이슈투데이 간 -필자 외 공저) 중에서 발췌, 정리했다. 

    먼저 주요 대학이 제시하는 자연과학부의 소개를 먼저 살펴보자.
     
    “자연과학은 모든 자연현상을 분석적이며 논리적인 방법으로 이해시키고, 이렇게 해서 얻어진 앎을 창조적으로 적용하여 인류문화를 발전시키는 학문이다. 수학, 물리, 화학, 생명은 자연과학의 근간으로서 각각이 고유한 학문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가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맺고 융합분야로 발전해 나갑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첨단기술들이 창조되며 이들이 우리 생활을 바꿔놓고 있습니다. 자연과학을 공부하면 참으로 자유스러워집니다. 무엇이든 다 할 수 있게 됩니다. 훌륭한 과학자가 될 수 있습니다. 발명가가 될 수 있습니다. 첨단과학기술 관리자도 될 수 있습니다. 경영인도 될 수 있습니다. 금융가도 될 수 있습니다. 철학자도 될 수 있습니다. 교육자도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본인이 원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자연과학을 공부하면서 몸에 밴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방식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 등이 어떠한 일을 하던 여러분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위 내용을 종합해 보자. 자연과학은 자연현상의 원리를 탐구하고, 새로운 법칙을 창출하는 기초과학 분야를 말한다. 즉, 자연과학은 순수학문의 영역이고, 공학계열은 기초학문의 원리를 응용하여 산업에 적용하는 학문인 점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자연과학을 공부하면 기초가 확실해지고, 21세기 첨단과학기술의 빠른 변화를 이끌고 나갈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진다. 끊임없는 도전을 즐기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이 공부하기에 적합한 분야이기도 하다. 따라서 자연과학을 공부하려는 수험생들은 아래에 명시된 자연과학도에게 요구되는 특성과 자질에 자신의 어느 부분이 구체적으로 연관되어지는지를 곰곰이 생각해보고 자기소개서의 첫 펜을 들기 바란다.

    # 논리적 분석적 사고와 성실한 자세로 연구하는 끈기와 탐구정신
    # 학문에 대한 열정을 토대로, 특히 수학과 과학에 대한 기초지식
    # 기본원리를 탐구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한 호기심과 창의력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