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듀] ‘취임 2주년’ 조희연 교육감, “인공지능 시대 대응할 수 있는 미래교육 펼칠 것”
신혜민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6.06.29 16:24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알파고로 대변되는 '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응할 수 있는 미래교육을 펼쳐가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29일 서울교육청에서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인공지능 시대는 낡은 산업사회적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미래지향적 교육을 요구한다"며 "아이들의 잠재력을 제약하지 않고 새로운 상상력으로 발전하도록 하는 교육혁신을 구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서울교육청은 학교 자율성 강화를 위해 개별학교가 자율적으로 예산지원을 원하는 사업을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는 '공모사업선택제'를 전면화할 방침이다. 학교당 일정금액의 자율 예산도 지원해 자발적인 학교혁신사업 추진을 돕고 1년 단위로 평가해 추가 지원 등을 검토한다.

    조 교육감은 "내년부터 '학교가 원하는 것을 모두 지원한다'는 원칙 하에 교육청의 모든 공모사업을 학교가 선택할 수 있는 사업대상으로 만들겠다"며 "전국 교육청 가운데 최초의 시도"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간의 전문성을 정책에 접목시키기 위해 ‘민간전문가제도’를 새롭게 도입한다. 재능기부 등을 통해 퇴직교원들의 전문성을 활용하는 '교육인생이모작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고교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도 지속적으로 확대·운영한다.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특수목적고(특목고)에 비해 환경이 열악한 일반고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자사고·특목고·일반고 동시 입학전형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모색할 계획이다.

    학생인권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학생인권종합계획'도 수립·시행한다. 학생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안심알바신고센터를 개편하고 각종 인권침해 사안 발생 시 전문 인권조사관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학교 밖 청소년 인권을 위해 서울시와 협력 사업도 확대한다.

    학생, 교사,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과의 소통도 강화할 계획이다. 조 교육감은 "서울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서울교육을 옥죄고 있는 부조리한 법제도를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조 교육감은 일부 사립학교들이 사학의 공공성을 훼손하고 있다면서 남은 임기에 비리 사학에 대한 감시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일부 비리·족벌 사학이 사학 정신은 물론 교육 이미지도 훼손하고 있다"며 "남은 2년간 사학의 반(反)공공적 운영에 대해 적극적인 감사와 선도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덧붙여 그는 “공정성의 가치를 교육청의 인사에서부터 실현하기 위해 능력위주 인사 원칙을 철저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