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듀] “우리 대학 학생부 평가 항목은”… 연대 등 서울 소재 6개 大, 공통 학종 서류평가 기준 마련
김재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6.06.16 17:30
  • 건국대·경희대·서울여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 등 서울 소재 6개 대학이 학생부 종합전형(이하 ‘학종’) 서류평가 사항을 공동으로 마련했다. 각 대학은 당장 2017학년도 수시전형부터 이를 반영할 예정이다.

    최근 공개된 6개 대학의 공동 연구 보고서 ‘학종 공통 운영기준과 용어 표준화 방안 연구’에 따르면, 해당 대학들이 정한 학종의 핵심 평가 요소는 네 가지다. 학업역량·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인성 등이다.  
     
    학업역량은 대학 입학 후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이를 평가하기 위한 세부 항목은 △학업성취도 △학업태도·학업의지 △지적 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탐구능력 등 다섯 가지다. 대학은 학생부의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을 토대로 이를 확인한다. 이와 함께 자기소개서의 1·2번 항목과 교사추천서의 1·3번 항목도 참고한다.
     
    전공적합성은 일반적인 학업 능력 외에 전공에 적합한 특성을 말한다. 보고서는 “전공적합성은 ‘대학전공 관련 활동의 전문성’이 아니라, 전공 관련 학업성취, 전공 관련 흥미와 활동을 통한 노력과정, 진로적성 탐색과정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덧붙였다. 평가항목은 △적성과 소질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전공 관련 활동 경험 △진로 탐색 노력 등으로 나뉜다. 각 대학은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학생부 항목에서 지원자의 전공적합성을 발견할 계획이다. 자기소개서의 1·2·4번 항목, 교사추천서의 1~3번 항목도 반영된다. 

    발전가능성은 학교생활을 통해 드러나는 학생 개인의 다양한 역량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평가 항목은 평가항목은 △자기주도성 △ 도전정신 △창의성 △문제해결능력·환경극복 △문화적 소양 △경험의 다양성 등이다. 이와 관련, 대학이 학생부에서 확인하는 항목은 △학적사항 △진로희망사항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이다. 자기소개서 1~4번, 교사추천서 1~3번 항목도 살핀다. 보고서는 “발전가능성은 서로 다른 여러 역량을 포괄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반영 항목의 범위도 넓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인성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성’, ‘성품’ 등이다. 학종에서 의미하는 인성은 사전적 의미와 학교생활을 통한 사회적 관계 속 개인의 경험과 특성을 포괄한 것이다. 대학은 이에 대한 평가항목을 △나눔과 배려 실천 △팀워크와 협력 △리더십 △도덕성과 품성 △성실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등으로 요약했다. 이를 발견하기 위한 학생부 항목은 △수상경력 △출결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이다.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에선 각각 2·3번 항목이 반영된다.

    면접평가에서도 서류평가와 비슷한 평가 기준과 절차를 적용한다.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논리적 사고력 △서류내용 확인 등을 확인한다.
     
    각 대학은 공통 학종 평가 요소를 마련함에 따라 제각각 기준과 용어에 따른 고교 현장의 혼란이 줄어들고, 학생·학부모도 좀 더 효율적인 학종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현 경희대 입학처장은 “공통 학종 평가 요소 공개를 통해 대학은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학생·학부모는 학종 준비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대입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항목

    자기소개서 항목은 총 넷이다. 1~3번은 공통항목, 4번은 대학별 자율항목이다. 1번은 고교 재학 기간 학업 노력과 학습 경험(1000자 이내)에 대한 항목이다. 2번 항목은 교내활동을 통해 얻은 점(교외 활동 중 학교장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 포함, 1500자 이내)이다. 3번 문항은 배려·나눔·협력·갈등 관리 등 실천 사례와 그 과정을 통해 느낀 점을 기술하는 항목이다. 4번은 대학이 요구하는 문항으로, 주로 독서 활동이나 지원 동기 등에 대해 묻는다.

    교사추천서의 공통항목은 총 셋이다. 1·2번 항목은 체크리스트 항목과 기술 항목으로 구분된다. 1번 항목은 지원자의 학업 역량에 관한 체크리스트와 관련 내용에 대한 추가 기술(250자 이내)이다. 2번 항목은 인성·대인관계에 관한 체크리스트와 추가 기술(250자 이내)이다. 3번 항목은 대학이 지원자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줄 만한 교사의 의견을 1000자 이내로 담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