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듀] UNIST, 조무제 초대 총장 초청 특강 개최
신혜민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6.04.04 14:23
  • 조무제(71) UNIST 초대 총장이 UNIST 강단에 다시 선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조 전 총장이 4일 오후4시30분 교내 대학본부 2층 대강당에서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미래 교육’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재학생들의 자부심과 도전정신을 함양하고, UNIST가 지향하는 인재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 특강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변화가 제시되며, 이에 따른 대학의 새로운 역할과 준비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강연에 앞서 조 전 총장은 지난 45년간 교육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청조근정훈장의 영예를 안는다. 정무영 총장이 조 전 총장에게 훈장을 전달하며, 조 전 총장은 이날 UNIST 명예교수로도 추대된다.

    청조근정훈장은 근정훈장 중에서 등급이 제일 높은 훈장이며, 재직 중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국가발전에 기여한 장관급 공무원 및 총장에게 수여된다.

    한편 조무제 전 총장은 지난 2007년 9월 UNIST 초대 총장으로 부임한 후 UNIST의 발전을 견인했다. 약 1조원의 예산이 투입된 세계 최고 수준의 최첨단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1000억원의 연구비가 각각 지원되는 IBS(기초과학연구원) 연구단을 3개 유치했다. 또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략 하에 이차전지 연구 분야를 집중 육성해 MIT, 스탠퍼드대와 함께 '세계 TOP 3 대학'으로 평가받는데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