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듀] 초등 수학, 연산으로 기초를 다져라
신혜민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5.11.20 13:39
  • 수학이라고 하면 지레 겁부터 먹는 경우가 있다. 피할 수 없는 수학 공부, 초등부터 슬기롭게 준비하는 방법은 없을까?

    초등학교 수학의 기본인 사칙연산을 시작하는 것이 그 방법 중 하나이다. 연산은 그 자체로도 초등수학에서 50% 이상의 변별력을 가지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문제해결력의 비중이 커진다. 하지만 연산이 받쳐주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이경륜 좋은책신사고 출판콘텐츠본부장은 "초등 저학년 시기에 연산을 집중적으로 연습해서 수학의 기본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과서와 연계된 연산을 충분히 연습한다면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수업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교과서 단원별 연산
    좋은책신사고에서 출간한 ‘쎈연산’은 이미지 연상 학습을 바탕으로 구성해 예비 초등생들도 쉽고 재미있게 연산 원리를 익힐 수 있는 수학 교재다. 연산 영역 뿐만 아니라 도형, 측정, 확률 등 연산이 필요한 모든 수학 영역의 문제를 담고 있어 한 권으로 해당 학기의 연산 학습을 완벽히 마칠 수 있다. 특히 연산 학습을 한 후 해당 연산이 교과서와 시험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교과서 속 쎈연산' 코너는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쎈연산은 초등 1~6학년 학기별로 구성됐고, 교재에 제공된 QR코드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해당 연산 원리 동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스토리텔링 연산

    해법에듀의 수학사단법인 e해법수학이 제작한 '연산쏙쏙'은 아이들이 수학을 흥미 있게 느낄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으로 구성된 교재다. 연산 개념을 역사 등 다양한 이야기로 풀어서 설명한 것이 특징이다. 수와 연산을 통해 계산력을 향상시키고 꾸준한 연습으로 응용문제 해결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교재 구매 시 학생들의 교과서 지문의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연습할 수 있는 '연산쏙쏙 특강'을 제공한다. 교재는 초등 1~6학년 학기별로 구성됐다.

    ◇사고력 연산
    시매쓰는 유초등 사고력 연산 교재 ‘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연산이다’(이하 빨강연산)을 내달 출간 예정이다. 빨강연산은 연산 원리 이해를 통해 다양한 응용력을 기를 수 있도록 나열식 설명이 아닌 문제를 통해 학생 스스로 개념과 원리, 법칙을 찾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다양한 요소의 문제풀이를 통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5단계 연산학습 시스템을 도입했다. 시매쓰는 빨강연산 출간을 기념해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미리 빨강연산을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체험북을 배포하며, 내달 6일까지 개인 SNS에 후기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원하는 단계의 본교재를 무료로 증정할 계획이다.

    ◇학습지 연산
    대교 눈높이수학은 수학의 기본인 연산을 꾸준하게 학습하도록 돕는 학습지다. 단순 공식 암기가 아닌 수 연산의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수에 대한 기본 개념과 연산 원리의 이해를 통해 계산력을 향상시키고 단계별 학습을 통해 수학의 기초를 쌓게 해준다. 교재는 도입-전개-활용-형성평가로 구성됐다. 먼저 연산에 필요한 수와 개념을 익히고 계산력을 쌓은 후 연산을 도형, 관계 등 다양한 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뤄졌다. 눈높이 학습을 하는 모든 회원에서 스마트 학습 서비스를 실시해 학습 진단을 내리고 학습 결과를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