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듀] “1번 ‘학습경험’, 교과 아닌 ‘몰입 경험’에서 찾아라”
박지혜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5.08.26 11:07


  • [ 조선에듀 단독기획 : 2016 대입 자기소개서 가이드 / 서울시립대학교 ]



    올해 서울시립대가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는 인원은 403명이다. 수시모집 정원 747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로, 지난해 340명보다 규모가 커졌다. 1단계 서류평가(1000점)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을 정성평가해 2배수를 뽑은 뒤, 2단계 면접(1000점)으로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2단계 면접은 서류 진위 확인 형태의 일반면접으로 진행된다. 별도 증빙서류나 포트폴리오는 필요 없으며, 수능 최저학력기준 역시 적용하지 않는다. 김대환 서울시립대 입학처장은 지난 5월 조선에듀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2단계 면접에 대해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의 진위 확인, 기초 학업 능력, 전공적합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며 “자기소개서는 과대포장이나 허위작성, 표절, 대필 등이 없이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전경애 서울시립대 입학사정관은 자기소개서 작성 시 특히 1번 문항(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에 ‘몰입(Flow) 경험’을 활용하라고 당부했다. 전 사정관은 “1번 문항을 보고 ‘학습 경험=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으로만 이해하는 지원자가 많으나, 학습 경험은 교과목 학습에서만 일어나지 않는다”며 “본인이 흥미와 열정을 갖고 몰입한 모든 활동이 소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신이 지원학과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도 가늠하길 권했다. 전 입학사정관은 “서울시립대는 학부(과)별 인재상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며 “본인이 각 학부(과)에서 찾는 인재라는 사실을 자기소개서 4번 문항의 지원동기, 진로계획에 연결지어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서울시립대 세무학과에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일어나는 경제상황 및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그 해결점을 심층·다각적으로 탐색해 본 경험이 있어야 평가 시 유리하다. 세무학과가 제시하는 인재상이 바로 ‘통합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법학, 경영학, 경제학의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근면 성실한 학생’이기 때문이다.

    올해 서울시립대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uos.ac.kr)에서 내달 9일부터 12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자기소개서 제출은 15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수시 원서접수를 보름 앞두고, 전경애 입학사정관에게서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들어봤다.


  • Q 4번 자율문항을 포함, 올해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별 작성법을 짚어준다면?
    A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서울시립대 자율문항>
    4.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학부과별 인재상을 고려해 작성, 1000자 이내)


    1번 문항의 경우, 학습 경험에 대해 기술하라는 자소서 문항을 ‘학습경험=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으로만 국한시키고 해석해 특정 교과목에 대한 내신 변화를 정리하는 학생들이 많다. 학업과 학습 경험은 교과목 학습에서만 일어나지 않는다. 본인이 흥미와 열정을 갖고 탐색한 모든 활동이 소재로 활용될 수 있다. ‘몰입(Flow) 경험’ 말이다. 예를 들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색했던 주제나 연구경험 혹은 더 큰 과제에 도전하고 경험한 성취의 기쁨 등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는 것이 좋다.

    2번 문항의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과 학교 내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활동 중 본인에게 의미 있던 활동을 찾아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입학사정관에게 상세히 설명해주면 된다.

    3번 문항은 학생회장, 학급회장, 동아리장 등의 간부경력을 평가하는 문항이 절대 아니다. 공동체 생활을 통해 타인과의 협동으로 목표를 이뤄낸 경험, 학교생활에서 발생했던 갈등상황을 의사소통 과정으로 해결점을 찾으려 노력했던 경험 등 다양한 사례가 모두 소재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서울시립대는 학부과별 인재상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곳이다. 본인이 각 학부, 과에서 찾고 있는 인재라는 사실을 자기소개서 4번 문항 지원동기와 진로계획과 연결시켜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Q 각 문항에서 서울시립대 입학사정관이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A 앞서 말했듯 서울시립대는 학부(과)별 인재상을 중요시 생각하고 이를 제시한 대학이다. 따라서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가 각 학과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인지를 가늠한다.

    예를 들어, 본교 세무학과는 통합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법학, 경영학, 경제학의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근면 성실한 학생을 인재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세무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 우리 사회나 국제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경제현상 및 사회적 이슈 상황과 이와 관련한 법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문제나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해결점을 다각적으로 고민해야한다. 또한 이를 심층적으로 탐색한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Q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 중 자주 눈에 띄는 실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알려 달라.
    A 수시모집 6개 학교에 지원하다보니, 간혹 지원 대학과 학과를 잘 못 적어 제출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지원 시 발생할 수 있는 단순 실수일 수도 있지만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해 열정과 열망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학생을 찾고자 하는 입학사정관 입장에서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매우 당혹스럽다. 이는 자기소개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입학사정관들에게 자신의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고자 하는 마음이 앞서 자신이 했던 활동명들을 나열하는 경우가 있는데, 입학사정관들은 활동의 양보다는 활동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경험을 하며 성장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길 권한다.


    Q 작성이 잘 된 사례와 그렇지 않은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해 줄 수 있나?
    A
    <예시문>
    저는 교내 시사토론부 ‘000’ 활동을 하면서 ‘베이비박스’라는 소재를 통해 사회적 약자의 문제를 논의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베이비박스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그것을 토대로 부원들과 베이비박스가 가진 양면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때 저는 찬성 반대라는 각각의 입장에서 베이비박스를 평가하기보다는 그것이 생겨난 사회적 배경이 더 신경이 쓰였습니다. 갓난아기를 버리는 행위는 개인의 잘못임과 동시에 우리나라 복지 사회의 현주소였습니다.
    ∼ 중략 ∼
    그래서 전교생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베이비박스를 주제로 한 주간 시사지인 매향 시사를 간해 교실마다 배부한 뒤, 동아리 의견함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중 몇 가지 의견들은 다음 호의 매향 시사에 실어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보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 중략 ~
    저는 이런 활동을 통해 베이비박스와 같은 민간시설에 대해 찬반 논란을 따지기에 앞서 국가 차원의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더 나아가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려운 사람을 돕고자 하는 자선의 마음이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생각으로 함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위의 예시문을 읽어보면 지원자가 시사토론부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어떤 주제에 관심을 가졌고, 이 주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어떤 세부적인 활동을 했으며 이를 통해 무엇을 경험하고 느꼈는지 등이 전반적 과정을 통해 상세히 적혔다. 단순히 동아리 활동을 했다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동아리 활동 속에서 자신이 느낀 점, 경험하고 성장한 과정뿐 아니라 사회문제에 대한 참여의식 및 해결의지 등을 함께 보여주는 것이 좋다.


    Q 서울시립대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은 특별한 어떤 활동이나 수상실적, 학업성적만을 가지고 선발하는 전형이 아니다. 지원자의 잠재력을 다각적으로 종합 평가함으로써 지원자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선발하는 전형이다. 성실한 교내활동을 통해 자신이 가진 꿈과 끼를 열정을 어떻게 키워왔는지를 적극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학생들의 지원을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