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듀] “활동 성과 구체적으로 서술… ‘ㅋㅋ’ 등 속어 쓰지 말아야”
박지혜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5.07.29 16:43


  • [조선에듀 단독기획 : 2016 대입 자기소개서 가이드 / 포항공과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이하 포항공대)는 신입생이 갖춰야할 주요 덕목으로 지식이나 응용능력, 창조성 등 지원자의 ‘학업적 역량’과 동기 부여 능력, 바른 인성, 공동체 의식 등 ‘내면적 역량’을 꼽는다. 세계적 수준의 교육 과정을 통해 대학의 목표에 맞는 미래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포항공대가 지난 2010년부터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를 기반으로 지원자의 다양한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전 입학사정관전형)만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김영록 포항공대 입학사정관은 “현재로써 서류와 면접으로 지원자의 학업적 역량과 내면적 역량 모두를 심도 있게 평가할 수 있는 최적의 전형이 학생부종합전형”이라며 “수치로 환산 가능한 정량적 결과물보다 지원자가 특정 활동을 하며 얻은 성과에서 드러나는 역할이나 태도, 생각 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포항공대가 강조하는 지원자의 역량이 진솔하게 드러나는 자료가 바로 자기소개서다. 김영록 입학사정관은 자기소개서를 가리켜 ‘입학사정관이 학생부를 통해 확인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든 문항에 대한 응답’이라고 했다. 입학사정관이 주목하는 부분도 학생부를 통해 알 수 있는 단편적 사실의 열거가 아닌 ‘그 사실에 내포된 의미와 연계한 체계적인 기록’이다. 같은 연구활동을 했더라도 주어진 메뉴얼에 따라 실험을 한 뒤 단순한 결과만 기록한 학생보다 ‘이 실험의 의미가 무엇이고, 왜 이러한 실험을 거치며 원리가 무엇이고, 결과가 이렇게 나온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분석해 다음 실험을 구상하는 학생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한편 김영록 입학사정관은 자기소개서 작성 시 인재상·모집단위 등 대학이 요구하는 바가 명확히 숙지돼야 함을 강조하며 ‘ㅋㅋ’과 같은 속어 사용의 자제도 당부했다.

    포항공대는 올해 입시에서 수시모집만으로 일반전형 301명, 창의IT인재전형 20명 등 정원 내 321명과 고른기회전형 10명,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 6명 등 정원 외 16명을 선발한다. 모두 1단계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와 2단계 모집단위별 면접 등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진행된다. 포항공대의 2016학년도 신입생 원서 접수는 오는 9월 9일부터 11일까지이며 입학학생처 홈페이지(http://admission.postech.ac.kr/)를 통한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다.

    김영록 입학사정관과 함께 올해 포항공대 지원자들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를 짚어봤다.


  • 김영록 포항공대 입학사정관.
    ▲ 김영록 포항공대 입학사정관.
  • Q 포항공대는 올해 자기소개서에서 자율문항까지 총 4개 문항을 운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 인재상 등과 관련해 포항공대 입학사정관이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A 포항공대는 2010학년도부터 신입생 전원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전 입학사정관전형)으로만 선발해 왔다. 2016학년도 입시에서도 정원 내 321명(일반전형 301명, 창의IT인재전형 20명)과 정원 외 16명(고른기회전형 10명,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 6명)을 모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타 전형과 달리 지원자의 다양한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다. 포항공대는 학생부종합전형 취지에 부합하도록 학업성취도 외에 지원자의 이공계 분야에 대한 열정, 학업 태도, 리더로서의 역량, 인성 등 다양한 특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포항공대가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는 ‘학문적 재능과 열정을 가진, 과학공학계의 글로벌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역량을 갖춘 자’다. 이는 포항공대 입학사정관이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이 지원자의 학업역량(포항공대에서 수학 가능 역량)과 학문에 대한 열정 및 잠재역량(과학공학계 글로벌 리더로 성장 가능 역량)임을 드러내는 부분이다.


    Q 문항별로 간단한 팁을 제시한다면?
    A 2016학년도 입학 전형 시 사용할 자기소개서 문항은 지난 2015학년도 입학전형 시 사용한 자기소개서 문항과 동일하다. 1~3번 문항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문항이고 4번 문항은 포항공대 자율문항이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포항공대 자율문항>
    4. 자신에 대해 좀 더 소개하고 싶은 내용(지원동기, 자신의 성격적 장단점, 재능 및 특기, 경험 등)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우선 자기소개서 작성 전 각 문항의 의도와 제한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번 문항의 의도는 “지원자가 고등학생 시절에 (자신이 관심을 가진 분야의) 학업성취를 위해 노력하고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그리고 그것이 대학에서의 좋은 학업성취의 바탕이 될 것이라는 점을) 입학사정관에게 알려 주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문항의 제한사항은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 ‘배우고 느낀 점 중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지원자는 1번 문항에 답할 때 문항의 의도와 제한사항을 헤아려 다른(예: 초등학생, 중학생) 시절이 아닌 ‘고등학생 시절’, 또한 다른 과업이 아닌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기술해야 한다. 특히 단순한 결과보다는 왜, 어떤 과정을 거쳐 ‘성장했는지’에 초점을 두고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1번 문항이 교과 관련 활동, 특히 대학 입학 후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된 학업에서의 성취과정과 성장에 초점을 둔 것이라면, 2번 문항은 주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 등과 같은 비교과 관련 활동(교과 관련 활동도 포함 가능) 중 지원자가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들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태도와 성취에 초점을 두고 있다.

    3번 문항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공동체 의식, 협업능력 등에 초점을 둔다. 포항공대의 경우 거의 모든 학생이 기숙사에서 공동생활을 하며 이공계 연구 성과가 주로 연구자들 간 협업으로 산출되므로 포항공대 입학사정관은 3번 답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이 포항공대에 적합한지 평가하고자 한다.

    4번 문항은 1~3번 문항에서 표현하지 못한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함으로써 지원자가 포항공대에 입학하기에 합당한 인재임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가한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Q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며 자주 눈에 띄었던 실수나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
    A 자기소개서 작성 후 최소한 다섯 가지 사항을 검토한 뒤 제출하면 좋겠다.

    1.자신의 학생부 기재 내용을 파악하라.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과 자기소개서에 서술한 내용이 상이한 경우가 있다. 실제로 상이하다면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좋다.
    2.지원대학과 학과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작성하라.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다 보면, 지원대학에 없는 학과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나 지원학과가 아닌 타 학과의 중심 연구과제에 관심이 집중된 경우가 있다. 심지어 지원대학명이나 학과명을 틀리게 기술하는 사례도 있다.
    3.정해진 분량을 준수하라.
    분량이 너무 적어 읽을거리가 부족하거나 분량을 초과해서 답이 중간에 끊긴 경우가 있다.
    4. 맞춤법(띄어쓰기, 오탈자)을 점검하라.
    5. 파괴된 언어나 그림말, 예를 들어 ‘솔까’ ‘ㅋㅋㅋ’ ‘^^;;’ 등의 사용을 억제하라.


    Q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사례 비교를 제시해달라.
    A 자기소개서 '가'와 '나'로 예를 들겠다. 두 서류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분량에 있어 대동소이하다. 하지만 '가'가 추상적으로 결과를 기술한 반면, '나'는 구체적인 사례를 활용했다. '가'가 표현하고자 한 화학에 대한 관심, 성실하게 공부했고 잘한다는 것 외에 '나'는 활동을 하게 된 동기와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 자신의 성장을 잘 서술했다.

    <자기소개서 가>
    나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화학에 관심을 가졌고 고등학교에서는 화학을 정말 열심히 공부하며 내 자신이 많이 성장한 것을 느꼈다. 화학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여러 친구들과 함께 노력해 좋은 결과도 얻었다. 그 과정에서 내가 화학을 잘한다는 것과 매우 성실하다는 것을 알았다. 화학에 대한 이런 재능과 성격적 장점은 내가 OO대학에 입학하고 나서 다양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기소개서 나>
    나는 화학2 수업 후 더 수준 높은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앞으로 OO대학에서 1학년 때 배우게 될 일반화학 공부 시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해 심화활동을 했다. 화학을 좋아하는 친구들과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한 주도 거르지 않고 매주 2회 일반화학의 개념학습과 문제풀이를 했다. 그룹 친구들과 학습하며 공동으로 교내 화학경시대회를 준비하고 수상하는 과정을 통해 협업의 중요성 및 화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Q 최근 한 입시업체가 자기소개서 9500여 건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자신의 교내활동으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이 ‘동아리 활동(7400여 건)’이었다. 학교 임원, 봉사활동, 토론 등이 뒤를 이었다. 가장 빈번하게 기재되는 동아리 활동이나 학교 임원, 봉사활동의 경우 그 세부 내용이나 사례가 대동소이할 것 같은데, 지원자들은 자신의 활동을 어떤 식으로 서술해야 유리할까?
    A 일단 활동 내역이 화려하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무조건 유리할 거란 생각은 오해임을 알리고 싶다. 활동 실적은 각종 환경(가정환경, 학교환경, 지역환경 등)에 따라 천태만상일 수 있다. 입학사정관은 단지 화려한 실적을 가진 사람보다 지원자 각자가 처한 환경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 사람을 선호한다. 입학사정관은 정량적 결과물보다 결과를 얻는 과정에서 갖는 지원자의 생각이나 자세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을 유념하길 바란다.

    각 지원자는 경험한 활동이 다를 것이고 동일한 활동(수학동아리 활동, 학급 임원, 병원봉사 등)을 했어도 활동의 동기나 노력, 배우고 느낀 점 등은 모두 다를 것이다. 따라서 자신이 한 활동 사실들을 열거만 하는 것보다, 어떤 동기를 갖고 어떤 과정을 통해 활동했으며 그 활동들이 자신의 성장에 어떤 도움이 됐는지 서술하는 것이 좋다. 또한 그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자신의 꿈이나 진로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등 자신만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표현해야 한다.


    Q 자기소개서 작성에 관해 지원자들에게 더 조언할 말이 있다면?
    A 우선 자기소개서 작성이란 ‘입학사정관이 학생부를 통해 확인하기 어려운, 지원자에 대한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조화한 문항’에 대한 응답이다. 포항공대도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기소개서를 필수서류로 받고 있다. 따라서 지원자는 입학사정관이 학생부를 읽으며 알 수 있는 단편적 사실들을 반복 나열하는 것보다, 그 사실들에 내포된 (입학사정관이 알기 어려운) 의미들을 연계해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에 기록할 만한 내용들을 1학년 때부터 미리 준비하고 지원대학을 결정한 후에는 대학이 요구하는 것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자기소개서 작성 전 실행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다.

    1.학업성취도 관리에 유의하라.
    2.자신의 경험들을 꾸준히 기록하라.
    3.활동에 자신만의 의미를 부여하라.
    4.지원대학이 요구하는 제출 서류를 파악하라.
    5.지원대학의 인재상을 파악하라.
    6.지원대학 세부 전형의 지원자격, 평가요소 등을 파악하라.
    7.지원대학 모집단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라.

    ‘포항공대 입학사정관실 홈페이지(http://admission.postech.ac.kr/) → 입학도우미 → 입학후기’ 게시판에 가면 포항공대 입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게시해 뒀으니 참조하길 바란다.


    Q 포항공대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포항공대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환경과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는 대학이다. 이런 환경을 능동적으로 활용해 포항공대가 지향하는 인재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을 가진 학생이라면 자신감을 갖고 도전적으로 지원하라.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대학교가 포항공대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준비한 지원자라면 합격 가능성이 클 것이다. 이 글을 읽은 분의 포항공대 합격을 진심으로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