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형의 특목고 이야기] 2016학년도 과학고 입시 준비⑤-자소서 분석 2편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5.07.21 09:29
  • ‘2016 과학고 자기소개서 분석’ 두번째 순서는 지난해와 비교해 자소서 변화 폭이 비교적 크지 않았던 학교들이다. 하지만 작년과 자소서 구성이 동일한 세종과고, 부산과고, 전북과고를 포함해 몇몇 학교 자소서들의 주요 특징 및 작지만 의미있는 변화에 대해서는 올해 지원자들의 관심이 요구된다. 고교모의지원 사이트 학원멘토가 발표한 전체 과학고 입시 분석 내용 중 해당 11개 과학고들의 자소서 특징 요약이다.

    한성과고 자소서
    한성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내용상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수학과 과학 관련 탐구 활동 및 자기주도학습 경험을 과목별로 명확히 구분해 적도록 항목을 세분화한 것이 특징적이다. 특히 탐구 활동에 관한 서술에서 주제, 동기, 과정, 결과, 배우고 느낀 점 등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적시하여 지원자들의 구체적인 서술을 유도하고자 했다.     

    세종과고 자소서
    세종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내용과 형식 면에서 지난해 틀을 그대로 유지했다. 다만 인성 관련 항목에서 두 가지 사례를 요구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해당 규정을 삭제해 지원자들이 보다 자유로운 형식으로 관련 내용을 서술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적이다. 자소서 전체 분량의 80%를 차지하는 수학·과학 관련 탐구 활동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중학교 재학 기간 또는 최근 3년간으로만 제한해 초등 시절 및 그 이전의 활동 기록을 언급할 수 없도록 했다.

    부산과고 자소서
    부산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자기주도학습 영역과 인성 영역으로 크게 두 가지 주제를 제시했으며, 주제별 작성 분량에 별도의 제한 비율을 두지 않은 것이 특징적이다. 내용 구성에 있어서 지원자의 자의성이 폭넓게 적용될 수 있는 형식이다. 자기주도학습 항목에서 ‘일상 습관’, ‘특별한 관심과 활동’ 등을 새롭게 추가한 점은 올해 지원자들이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이다. 

    인천과고 자소서
    인천과학고등학교의 자기소개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수학·과학 탐구 경험 및 자기주도학습 경험에 지면 대부분을 할애했다. 해당 항목들의 각 소재별 글자수를 500자 이내로 제한하고 과목별 각 2개씩의 소재를 기록해야 해, 지원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소재에 대한 부담감이 큰 구조라 할 수 있다. 변화를 준 마지막 항목은 자신의 장단점이나 성격, 재능, 특기 등을 간단히 요약해 적도록 했다. 다른 과학고 자소서와 달리 인성 영역 관련 항목이 별도 구성되지 않은 점은 이채롭다. 전체 작성 분량 3000자에 띄어쓰기가 포함되지 않는 만큼 지원자가 실제 작성해야 할 원고 분량은 4000자 안팎에 이른다.

    대구일과고 자소서
    대구일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항목 구성과 전체 분량에서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인성 영역 항목이 1000자에서 700자로 대폭 축소된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축소된 만큼의 분량은 지원동기·진로계획, 자기주도학습, 독서, 탐구활동 등을 기록하는 첫 번째 항목에 보태졌다. 해당 항목의 경우 세부 주제별 글자수 제한이 없는 만큼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킬 전략적 분량 구성이 중요하다. 특히 수학·과학 탐구활동은 질적이고 양적인 면에서 모든 지원자가 가장 집중해 써야 할 항목이다.

    대전동신과고 자소서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3개 항목 구성 및 항목별 분량 비율 등이 지난해와 동일했지만 2개 항목은 내용상 변화를 줬다. 변화의 핵심은 수·과학 ‘과목 중심 서술’에서 자기주도학습 및 탐구활동의 ‘소재 중심 서술’로 옮긴 것이다. 특정 과목에서만 학습 및 활동 경험이 풍부했던 지원자들이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는 구조다. 특히 탐구 및 활동 사례는 구체적으로 4개의 소재를 적고 그 중 2개를 보다 집중적으로 서술하도록 해 경험의 내용을 보다 밀도 있게 평가할 것임을 시사했다.

    울산과고 자소서
    울산과학고등학교의 자기소개서는 지난해 5개 항목에서 올해는 4개 항목으로 압축됐다. 지원동기·진로계획과 자기주도학습 관련 항목을 통합하고 인성 관련 항목도 그 분량을 줄여 수학·과학 탐구 활동 영역에 할당했다. 해당 영역 경험 사례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각 3개 이내로 간략히 표에 적고 그 중 하나를 상세히 기술해야 하는 방식이다. 통합 또는 축소된 항목들의 경우 예년 지원자들의 작성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았거나 변별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으로, 올해 지원자들은 이 점을 반면교사로 삼을 필요가 있다. 띄어쓰기가 글자수 제한에 포함되지 않는 만큼 초안 작성 시 충분한 분량을 확보해 두는 것이 좋다.

    강원과고 자소서
    강원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눈 항목 구성과 내용 면에서 지난해와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지원동기·진로계획, 수학·과학 탐구활동, 인성 영역이 각 1000자씩으로 균등하게 배분돼 타 과학고들에 비해 인성 영역 서술 비중이 높은 편에 속한다. 탐구 활동 영역을 수학과 과학으로 나눠 각 절반씩 쓰도록 한 점도 지난해와 동일했다.

    전북과고 자소서
    전북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대항목 2개와 각 항목내 소항목 2개를 제시하는 지난해 형식과 내용을 그대로 유지했다. 대항목 하나당 각 1500자씩의 분량 제한이 있지만 대항목 내 소항목들의 분량 구성은 지원자 자율이다. 첫 번째 항목은 성장과정·지원동기·진로계획과 수학·과학 탐구활동으로 구분되고 두 번째 항목은 인성영역과 독서영역으로 구분됐다. 각 소항목별 분량을 어느 정도 균등하게 배분하되 자신의 강점을 보다 잘 드러낼 수 있는 분야가 특정되었을 경우엔 해당 대항목 내 다른 소항목 분량을 일정 부분 축소할 필요도 있다.

    전남과고 자소서
    전남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일부 항목이 통합되고 항목별 분량 비율도 다소 조정됐다. 통합된 항목은 지원동기·진로희망과 성장·학습과정으로, 작성 분량도 전년 대비 20% 가량 감소했다. 반면 수학·과학 탐구 경험과 인성 영역은 각 30% 내외로 작성 분량이 늘어나 상대적인 중요성이 강조됐다. 독서 영역은 형식과 내용 모두 지난해와 동일한 구성을 보였다.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자유 항목은 400자에서 200자로 대폭 감소됐다. 작성 분량만으로 보면 전체 5개 항목 중 인성 영역 비중(30%)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충북과고 자소서
    충북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지난해와 달리 글자 수 제한에 띄어쓰기가 포함되지 않았다. 실제 작성해야 할 분량이 작년보다 늘어난 셈이다. 대항목 3개 구성은 지난해와 동일했지만 항목내 상세 내용에서는 약간의 변화가 있다. 첫 번째 항목은 ‘지원동기 및 자기주도학습 활동(2015)’에서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2016)’으로 그 명칭을 바꾸면서 ‘자기주도학습 과정’ 대신 ‘특별히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새롭게 포함시켰다. 수학·과학 탐구활동을 적는 두 번째 항목은 과목별 기재란을 별도 구분한 것이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다. 1000자 이내로 비교적 많은 분량이 할당된 세 번째 인성 영역은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