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형의 특목고 이야기] 2016학년도 과학고 입시 준비④-자소서 분석 1편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5.07.14 14:10
  • 8월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과학고들의 2016학년도 입시용 자기소개서 양식 발표가 대부분 완료됐다. 전반적으로는 지난해 틀을 어느 정도 유지했지만 일부 학교 자소서의 세부 항목 구성은 지난해와 비교해 상당한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예년과 달라진 학교들의 경우 변화된 자소서 항목을 통해 전형 의도나 평가 핵심 파악이 용이한 만큼 각별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고교모의지원 사이트 학원멘토가 발표한 20개 과학고들의 자소서 분석 내용 중 지난해 대비 변화 폭이 컸던 7개 학교를 먼저 추려봤다. 

    경기북과고 자소서
    경기북과학고등학교의 자기소개서는 지난해 대비 적지 않은 변화를 보였다. 가장 큰 변화는 ‘교과 이외 활동에 대한 인상 깊었던 세 가지 경험’ 항목을 새롭게 추가한 점이다. 분량도 총 900자 이내로 전체 자소서 분량의 약 1/3 가량이니 적지 않은 비중이다. 반면 수학·과학 관련 자기주도학습 경험 항목은 과목별 문항을 통합하여 두 과목 중 자신이 보다 자신있게 어필할 수 있는 과목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지원동기 항목과 인성 관련 항목은 분량을 다소 줄인 대신 ‘진학을 위한 노력’과 ‘졸업 후 사회적 기여와 책임’에 각각 방점을 찍은 점이 눈에 띈다. 4개의 정규 항목 이외에도 ‘추가 언급할 사항’을 새롭게 추가했으며 해당 항목은 분량에 상관없이 자유로운 서술이 가능하도록 했다.

    부산일과고 자소서
    부산일과학고등학교의 자기소개서는 항목의 세분화가 가장 큰 특징이다. 지원동기·장래희망 항목과 자기주도학습 경험 항목을 분리하여 각각 600자와 800자로 재구성했다. 두 항목의 전체 분량은 지난해 1200자에서 올해는 1400자로 확대한 반면 수학·과학 탐구 경험 및 활동 사례는 200자가 줄어든 800자로 축소했다. 지난해와 분량이 동일한 인성 항목은 ‘봉사나 도움을 준 경험’에서 ‘핵심인성요소(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규칙준수)’ 전체로 소재 영역을 확대한 것이 특징적이다.

    인천진산과고 자소서
    인천진산과학고등학교의 자기소개서는 지난해 5개 항목이 올해는 6개 항목으로 세분화됐다. 새롭게 분리되며 강조된 항목은 입학 후 학업 계획이다. 반면, ‘자신의 뛰어난 점’을 어필하게 했던 지난해 항목은 ‘교내외 관심 활동’으로 대치하며 분량도 줄였다. 인성 항목 분량도 500자에서 400자로 소폭 축소 조정했다. 인천과고와 마찬가지로 작성 글자 수에 띄어쓰기는 포함되지 않는다.

    경남과고 자소서
    경남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지원동기·진로계획을 자기주도학습 경험과 분리하며 분량을 대폭 축소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반면 수학·과학 탐구활동 항목에 자기주도학습 경험을 포함시키며 해당 항목 작성 분량을 1000자에서 1400자로 크게 늘렸다. 모호했던 영역별 주제를 확연히 구분해 수학·과학 관련 학습과 활동에 대해 보다 집중적으로 서술할 수 있도록 조정한 것으로 보인다. 인성 항목 분량은 작년과 동일하지만 인간관계와 봉사활동으로 주제를 한정해 보다 구체적인 서술을 유도했다.  

    창원과고 자소서
    창원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 항목 구성은 5개에서 6개로 증가했다. 새롭게 추가된 항목은 핵심인성요소 세 가지 사례에 대한 기술로, 기존의 봉사활동 항목과는 별개로 구성됐다. 인성 관련 영역에 대한 작성 부담이 다소 늘어난 셈이다. 새 항목의 추가로 지원동기·진로계획, 수학·과학 탐구 활동, 독서 활동 등의 나머지 항목들 분량은 일괄적으로 소폭 축소됐다. 

    경북과고 자소서  
    경북과학고등학교 자기소개서는 전체 과학고 중 지난해 대비 가장 많은 변화를 꾀했으며 항목 수도 7개로 가장 많다. 변화의 기본 의도는 각 항목 내용을 보다 세분화해 지원자들의 구체적인 경험을 끌어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새롭게 추가된 항목에서는 ‘창의적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나 ‘학습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적도록 했다. 수학·과학 분야 탐구 활동은 작성 분량이 축소됐지만 ‘교과 수업 외’라는 단서 조항을 달아 상위권 학생들이 교내 생활에서 겪는 ‘뻔한 스토리’ 내용을 지양하도록 유도했다. 독서 영역 또한 분량은 대폭 축소했지만 도서 분야를 구분해 기재하도록 했으며, 지원동기·진로계획 항목과 인성 관련 항목도 항목 내에서 소주제를 각 3가지로 나눠 구체적인 서술을 유도했다.

    경산과고 자소서
    경산과학고등학교의 자기소개서는 수학 및 과학 분야 탐구 활동 사례의 비중 확대가 가장 눈에 띈다. 각 과목별(수학/과학) 해당 내용 작성 분량이 지난해 대비 40%씩 증가했다. 반대로 지원동기·진로계획과 특별한 관심 활동 항목은 통합·축소됐다. 이로 인해 전체 항목 구성은 6개에서 5개로 줄어들었다. 인성 항목과 독서 항목은 각 500자 이내로 지난해 형식과 내용을 그대로 유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