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경숙의 인성에서 입시까지] 수시 서류전형 분석 2 -서울대 서류전형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5.05.15 10:18
  •  2016 서울대 서류전형 분석
    서울대학교의 서류전형에는 지역균형, 일반전형, 기회균형 등이 있다. 사실상 서울대의 모든 전형은 서류전형이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이다.

    보통 학생부 전형은 학생부 교과와 학생부 종합으로 구분되어진다. 학생부 교과와 학생부 종합의 구분은 1단계 선발방식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주로 학생부 교과는 1단계 학생부 100%로 선발하고, 학생부 종합은 서류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도 서류전형 안에 학생부를 많은 비중으로 보기 때문에 교과의 영향력도 큰 편이다. 그러나, 교과만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부 종합은 학생부 교과 보다 내신 성적의 비중이 그만큼 적다. 또한 종합전형에서의 교과 성적 평가는 전체 교과 성적 보다 전공 관련 교과 성적이나 전공 관련 활동 등의 비중이 큰 편이다. 

    학생부 교과 전형보다 상대적으로 교과성적의 비중이 낮은 학생부 종합 전형은 교과 성적은 부족한데 활동이 많으면 지원해 본다는 학생들이 많은데, 서울대만큼은 신중해야 한다. ‘교과성적이 부족한데’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의 수준은 있어야 한다. 물론 서울대 일반전형의 경우, 같은 학생부종합전형인 지역균형 전형보다는 특기자전형의 성격을 조금 더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학생의 교과 평균수준이 더 낮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서울대의 경우 자율고, 특목고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학교와 일반고를 같은 수준으로 놓고 내신 성적을 판단할 수는 없으며 일반고 학생들도 활동이 많고 성적도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기 때문에 활동만 많아서는 경쟁력이 없다.

    그리고 전공 관련 활동은 화려하지만 전반적인 교과 성적이 너무 낮으면 서울대에 입학한 후 학업적응도를 염려하지 않을 수 없기에 교과 성적의 기본은 중요하다.

    서울대 서류전형의 합격요인은 여러 가지 요소에서 온다. 학교성적은 기본, 전공 관련 성적 및 활동 등의 우수성, 또한 자기소개서에 녹아져 있는 올바른 가치관과 성장가능성, 성실성, 리더십 등.. 많은 요소들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즉, 내신 성적은 기본이지 그 수치가 모두는 아니라는 것이다. 학교환경이나 전공적합성 등과 함께 모든 것을 고려해서 판단해야 한다.

    그런데 이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험생들은 서울대를 지원하기 위한 내신수치를 궁금해 하므로 아래에 내신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표를 제시하였다.

    앞서 말했듯이 서울대학교의 서류전형은 특목고,자율고,일반고가 함께 지원하기 때문에 내신수치에 큰 의미가 없지만, 지역균형은 일반고+자율고, 일반전형은 특목고+자율고+일반고가 많이 지원한다는 이해 아래에 재해석하고 참조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의 표는 서울대학교의 학과들 중 계열별로 가장 낮은 학과의 내신 평균과 가장 낮은 학과의 최저 내신 등급으로 제시되어 있다. 단순히 서울대 문턱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가늠하기 위한 표이므로 본인이 지원하는 학과와는 다를 수도 있다. 적어도 아래 이상의 ‘내신 성적 기본을 갖추자’라는 방향으로 표를 해석해야 한다.

  • < 표 관련 추가설명 >
    위의 표는 합격생의 내신성적을 학과별로 산출하여 가장 낮은 학과의 성적을 기준으로 통계 내었다.
    내신평균으로 본 기준에서 지역균형전형의 가장 낮은 성적분포를 보인 학과군은 인문계열에서는 지리교육과, 소비자아동학부, 인류학과, 교육학과 등이었으며 자연계열에서는 건설환경공학부, 산림과학부, 건축학과, 의류학과, 원자핵공학과, 간호대학 등이었다. 일반전형은 내신의 기준을 적용해서 의미화하기에는 다른 전형요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다. 한 편, 내신 최고 낮은 경우로 본 기준에서 지역균형전형의 가장 낮은 성적분포를 보인 학과군은 인문계열에서 소비자아동학부, 사회과학계열, 인문계열 등이고 자연계열에서는 건설환경공학부, 산림과학부, 의류학과, 조선해양공학과 등이다. 역시 일반전형은 생략하도록 한다.

    이상 서울대학의 서류전형인 지역균형, 일반전형, 기회균형 등을 내신성적 수준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는데, 서울대의 서류전형이 내신 성적만으로 갈 수 있는 전형이 아니라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내신 성적은 어느 정도 기본을 갖춰야 하는지에 대한 잣대만 될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회에서는 서울대학 서류전형의 세부내용으로 지역균형의 서류평가, 면접평가, 면접내용 등을 토대로 세부 사항을 짚어 볼 예정이다.

    서울대학교의 서류전형은 내신 성적 뿐 만 아니라 다른 전형요소들을 잘 준비하여 2016 합격성공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꼭 기억하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