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상의 입시 속 의미 찾기] 서울대 입시 요강! 주목할만한 변화와 그 대응 방안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5.04.06 09:15
  • 안녕하세요, 신진상입니다. 앞으로 3주에 걸쳐 변화하는 서울대 입시에 관한 전문가 기고로 찾아 뵙겠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기고로 대치동의 다빈치 학원에서 논술 면접 및 비교과 수석연구원으로 계신 강선임 선생님의 글을 싣겠습니다. 2016년도와 2017년도 입시 요강을 주목할 만한 변화 위주로 꼼꼼히 분석하고 있습니다.


  • 수시 일반전형 면접 대상자를 이원화(二元化)하여 면접 실시
    수시 수의과대 및 정시 의과대 면접 축소
    2017학년도부터 제출서류 기반 면접 확대 등 변화

    서울대가 4월2일 ‘2016학년도 신입학생 입학전형’을 발표했다. 올해 서울대 입시의 큰 특징은 ‘면접간소화’로 학생 부담을 완화하는 방향을 잡았다는 점이다.

    ‘면접간소화’의 내용으로는 2016학년도부터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 면접 대상자를 이원화(二元化)하여 면접을 실시한다는 점, 2016학년도부터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 수의대 면접과 서울대 정시 의대 면접을 축소한다는 점, 2017학년도 서울대 입시에서부터는 제출서류 기반 면접을 확대한다는 점 등 이다. 한편 서울대 타 모집단위의 전형별 모집정원의 증감과 비교해서 눈에 띄는 점은 서울대 의과대학 모집정원이
    총 95명으로 변함이 없으나 전형별 모집인원이 대거 조정되어서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으로 선발하는 학생의 비중이 2015학년도 36.8%(35명)에서 2016학년도 47.4%(45명)로 높아진 것이다. 

    ‘면접간소화’ 내용 중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에서 우선선발을 폐지하고 면접 대상자를 이원화(二元化) 하겠다는 발표에 대하여 겉으로는 특목고생 우대 정책을 폐지한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기존의 우선 선발을 구술면접 Ⅱ 로 변형하는 것일 뿐 본질은 그대로 아니냐 하는 추측들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 ■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의 경우 구술면접 대상자를 Ⅰ·Ⅱ로 나눠 이원화(二元化) 면접 실시
    수시 일반전형에 치르는 면접 및 구술고사의 이원화다. 2015학년도까지 시행하던  우선선발을 폐지하고, 면접 및 구술고사를Ⅰ과 Ⅱ로 나눠 실시한다. 즉, 1단계 서류평가(2배수 이내) 합격자를 발표할 때, 1단계 합격자 중 ‘면접 및 구술고사I’ 대상자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입학본부가 출제한 문항을 활용하여 실시한다. 면접 시간은 15분, 답변 준비 시간은 30분 내외이다. 면접 및 구술고사II’ 대상자는 2015학년도까지 실시되던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 우선선발을 폐지한 대신에 서울대 수시 지역균형선발전형(이하 지균)의 면접방식과 같이 제출 서류(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추천서·학교 소개 자료 등)를 바탕으로 인성요소와 기본적 학업 능력 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면접은 지원자 1명에 복수의 평가위원이 참여하는 ‘1대 다(多)’ 형태로 진행되며, 시간은 10분 내외다. 별도의 답변 준비시간 없다.

    이는 선행학습 금지법 시행에 따라 교육 당국에서 교과 면접을 지양하고 인성 면접 중심으로 실시할 것을 권장함에 따라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에서는 면접보다는 서류 평가의 변별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면접 및 구술자를 대상자를 I, II로 구분시키는 과정에서 형평성 논란이 나타날 수가 있을 것이고, 최종 합격자 선정에서 "제출 자료 기반의 면접 대상자(II)가 "공통 문항 출제 기반의 면접대상자(I)보다 월등히 많이 나올 경우에는 사실상 종전 우선선발 방식의 변형된 선발 방식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되어 진다.

    ■ 수시 수의과대 및 정시 의과대 면접 축소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 면접에서 수의대는 다양한 상황 제시와 생명과학과 관련된 기본적 학업 소양을 확인하는 총 5개 면접실로 진행하고(전년도는 6개 면접실), 면접시간은 60분 내외로 각 면접실별로 12분 내외 실시한다. 적성·인성 면접은 2015학년도 6개 보다 1개 줄어든 5개 면접실에서 진행된다. 전체 면접 시간은 60분 내외로 지난해와 동일하다. 지난해 6개 면접실에서 10분씩 면접이 진행됐다면, 올해는 5개의 면접실에서 12분씩 평가가 이뤄진다.

    서울대 정시 일반전형의 의과대학 적성·인성 면접 역시 면접실이 2015학년도 4개(다양한 상황 제시3개와 제출서류 내용 확인 l개)에서 올해는 인적성과 제출서류 내용을 확인하는 총 2개로 축소됐다. 서울대 의대 정시에서의 면접 시간은 총 30분 내외이며 각 면접실 별로 15분 내외이다. 이는 2016학년도 이후에도 서울대 수시 의대 다중미니면접이 서울대 의대 최종 입학의 당락을 결정 짓는 요소 임과 달리 2015학년도부터 서울대 정시 의대면접(다중미니면접 ; MMI)이 입학의 당락을 결정짓는 요소가 아닌 ‘결격 여부 판단’ 잣대에 불과해진 연장선으로 보여진다(즉 다중미니면접은 수시 일반전형에서는 합불을 결정 짓는 요소, 정시에서는 결격 여부 판단 요소)

    서울대 의대의 경우 전형별 선발인원 변동폭이 눈에 띈다. 서울대 수시 의대 지균은 지난해 30명에서 25명으로, 서울대 정시 의대 일반전형도 30명에서 25명으로 각각 5명씩 줄었으나 서울대 수시 의대 일반전형은 35명에서 45명으로, 10명이 늘었다. 이는 최근 인문사회적 소양과 소통능력이 훌륭한 학생을 선발하는데 유용한 다중미니면접(MMI)을 통해 적합한 의대생들을 선발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라고 평가할 수 있다.

  • ■ 건축학과 통합, 기회균형선발전형 일부 변화
    학칙개정에 따라 공과대학 건축학과의 ‘건축학전공’과 ‘건축공학전공’ 모집단위를 ‘건축학과’로 통합해 하나의 모집단위로 선발할 계획이지만, 대교협의 승인을 받아야 통합이 가능하다. 승인이 확정되면 2016학년도 수시·정시모집에 모두 적용된다.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기회균형선발전형은 지원자격을 탈북한 지 5년 이내에서 9년 이내로 자격을 완화했다. 또한 ‘4·16 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단원고 학생 2명을 정원 외로 뽑고 수시 일반전형에서 면접·구술고사를 2단계에 나눠보기로 했다.

    ■ 2017학년도부터 제출서류 기반 면접 확대 등 변화
    2017학년도부터는 ‘제출서류 기반의 면접을 확대’하여 지균 모집인원을 늘려 별도 문항 없이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 내용과 기본적 학업 소양을 확인하는 면접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균모집인원은 2016학년도에는 681명(정원 내 모집인원의 21.7%)이었으나 2017학년도에는 735명(23.4%)으로 늘어난다. (경영대 5명과 미술대 5명, 사범대 6명, 음악대 5명, 자유전공학부 33명)

    그리고 사회과학대는 정시전형에서 내년부터 광역모집을 학과별 모집으로 전환한다. 사회탐구영역에서는 2017학년도부터 모든 수험생이 한국사를 치르게 되면서 선택과목이 2개로 늘어난다. 한국사는 3등급 이상이면 모두 만점으로 처리된다.

    2016년 서울대 면접 및 구술고사 방식 변화는 선행학습 금지법 시행에 따른 것으로 교과가 아닌 인성 면접 중심으로 방향을 잡으려는 교육당국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면접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취지와는 달리 결국 제출된 서류들이 변별력을 갖게 되는 구조로 서류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수 밖에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