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듀] 영어 일부 문항 EBS교재 활용 제한… 수능 개선안 확정
박지혜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5.03.31 17:27
  • 오는 11월 12일 실시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의 기본 틀이 잡혔다. 국어와 수학 영역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A형 또는 B형을 선택하는 수준별 시험이 진행되고, 영어 영역 역시 지난해와 같이 EBS 교재와의 연계를 70% 수준으로 유지한다. 다만 일부 문항에 한해서만 EBS 교재 지문을 그대로 활용하지 않기로 했다. 교육부는 3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능 출제오류 개선방안’ 및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수능 출제위원 중 특정대학 출신자 비율을 2018학년도까지 현행 50% 이내에서 ‘평균 20% 이하’로 점차 제한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출제진 중 교사 비율도 현재 40.5%보다 높일 전망이다. 사회/과학탐구와 직업탐구, 제2외국어와 한문영역의 출제 기간도 각각 이틀씩 늘어나며, 오류를 줄이기 위한 ‘문항점검위원회’도 구성돼 검토 체계가 강화된다.

    ◇영어, 일부 문항 EBS 교재 활용 제한

    영어 영역의 경우, EBS 교재 지문과의 연계를 작년과 같은 70%로 유지한다. 다만 ‘해석본 암기로 해결 가능한 문항’이라는 지적을 받아온 ‘대의파악’과 ‘세부정보’를 묻는 문항에서 EBS 교재 활용을 제한할 방침이다. 영어영역 난이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예측이 계속해서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조미정 김영일교육컨설팅 교육연구소장은 “(몇 문제에서 EBS 교재 지문 활용을 제한하더라도) EBS 연계 문제가 있는 한 영어영역 난이도 예측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EBS교재’라는 시험 범위가 정해진 것부터가 잘못됐다는 얘기다. 조 소장은 “EBS 지문이나 범위에서 벗어나면 ‘어려운 수능’으로 인식돼 학생들은 혼란에 빠질 것이고, 교사들도 EBS교재 연계율에 따라 가르쳐야 할 범위가 달라져 불안할 것”이라며 “한두 문제로 변별력을 주고 EBS 범위 내에서 출제하는 방식을 유지할 것이라면, 차라리 일정 등급 이상 받은 학생을 합격시키는 ‘등급제’로 가는 게 낫다”고 지적했다.

    ◇ 오류 줄이기 위해 ‘검토진’ 기능 강화

    탐구영역 등의 출제기간과 인원도 달라진다. 현행 각 16일, 17일인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출제기간이 각 18일, 19일로 늘어나고, 직업탐구와 제2외국어/한문의 출제기간도 현행 15일에서 17일로 개선된다. 인쇄기간 등을 포함한 총 합숙기간은 모든 영역이 34일로 동일하다. 사탐과 과탐의 출제인원도 현재 4~5명에서 5~6명으로 보강된다.
    출제 근거자료에 대한 확인 절차도 강화된다. 외부 자료송신 제한과 보안요원 감시 등 철저한 보안을 전제로, 출제진의 인터넷 직접 검색이 허용돼 교과서에 근거한 통계 자료 등이 최신자료와 부합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2014학년도까지는 출제위원이 담당자에게 검색을 요청하면 담당자가 대신 확인해 알려주는 ‘간접 검색’ 형태로 진행돼 문제 오류 가능성이 지적돼 왔다.

    조미정 김영일교육컨설팅 교육연구소장은 “자신이 출제한 문제를 직접 검색해 유사 문제 등을 찾는 것이 실용적인 측면이 있겠지만, 1인 체제로 검색 작업이 이뤄지면 이전과 마찬가지로 오류 가능성에 대한 지적이 나올 수 있다”며 “제3자가 최종적으로 재검증 작업에 나서는 등 검수 작업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문항 검토 과정 개선을 위해 검토진 기능도 강화된다. 검토위원장의 경우 출제위원장급 교수가 임명되고 검토위원의 의견이 객관적으로 제기될 수 있도록 출제진과 분리돼 독자적으로 운영된다. 기존 출제위원단 소속이던 평가위원도 검토위원단 소속으로 변경된다. 교수•박사급으로 위촉된 평가위원은 과목당 1명씩 배치돼 전문성도 보완될 예정이다.

    오류 가능성을 심층 검토하는 ‘문항점검위원회’도 구성된다. 검토위원장 주관으로 기존의 교육과정 준수 여부, 중복 여부 등이 아닌 출제오류만을 집중 검토하고, 문제가 제기된 문항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능 문제에서 배제하는 역할을 한다.

    ◇6, 9월 모의고사부터 개선안 시범 적용

    그밖에 평가원 관계자나 출제위원 외에 외부전문가(교수•교사•법조인 등)를 절반 이상 위원으로 참여시켜 심사의 공정성을 강화하는 ‘이의심사위원회’ 구성에 대한 내용도 포함됐다. 또한 매년 수능 시행 후 수능분석위원회 주관으로 수능 출제와 운영 과정 전반에 대한 객관적인 사후 점검을 실시해 출제와 운영에 대한 책무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개선방안에 대해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이의심사위원회 구성 등 수능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출제•검토 프로세스 개선, 인력 보완책 마련 같은 노력이 엿보인다”면서도 “그러나 수능 오류에 대한 이의 심사의 공정성 및 객관성을 높이고자 한 의도는 좋지만, 빠른 심사처리를 위한 구체적 기간도 명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뒤이어 “또한 수능 시행 이후 점검을 위한 수능분석위원회 구성 외에 책무성을 담보하기 위한 구체적 규정도 보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능 기조에 대한 내용도 일부 담겼다. 지난 20일 교육부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난이도를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와 같이 수능 출제 경향은 지난해와 같은 기조를 유지한다. 교육부는 “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과도한 학업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 기반이 마련되도록 수능을 출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교육부는 오는 6월과 9월 모의평가에 수능 출제오류에 대한 개선 방안을 시범 적용한 뒤 문제점을 개선해 수능에 적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