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노트
맛있는 공부
기사입력 2015.01.28 14:02
  • ▶ 책 소개
    2016년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시행될 예정인 교육 커리큘럼 중에 ‘중학교 자유학기제’라는 것이 있다.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이라는 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다. 『진로 노트(18차시 구성)』은 교사와 아이들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 수업에 맞춰 18차시 구성하고, 주제별로 다양한 읽을거리, 생각할 거리, 단계별 맞춤 진로 활동 등을 제공한다. 책은 현직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지혜와 함께 풍부한 진로 독서 교육이 가능하도록 꾸며져 있다. 

    ▶저자 소개
    저자 권순이 도봉고등학교 교사는 농경문화적 감수성이 가득한 시대에 태어나 후기 산업 사회의 절정기에 교직에 몸담게 되었다. 다양한 문화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경험하며 세상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교실에서 만나는 친구들이 모두 행복하게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고, 자신의 힘으로 삶을 이끌어 갈 수 있게 성장하기를 기원하는 진로 선생님이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엄마보다도 더 나를 이해해 주는 선생님으로 통한다. 《십대를 위한 직업 카드》 개발과 《진로와 직업》(이오북스) 외 다수의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으며 《십대를 위한 인성 콘서트》(공저), 《십대를 위한 진로 콘서트》(공저), 《순이 선생님의 방》, 《여학생》, 《하늘이 낸 성인을 꿈꾸던 공자 vs 저절로 참 스승이 된 노자》, 《음식이 말을 걸다》를 썼다.

    저자 김현주 신천중학교 교사는 중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다가 십대에게 꿈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걸 절감하고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되었다.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는 학생들을 보면 피곤함도 전부 잊어버리고, 힘이 솟는 ‘바보 교사’다. 아이들 사이에서는 행복한 꿈을 꾸게 하는 해피 바이러스 교사로 통한다. 《십대를 위한 인성 콘서트》(공저)를 썼다.

    저자 오흥빈 대원고등학교 교사는 25년 동안 독일어·영어 교사로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대원외국어고등학교 국제부장을 거쳐 지금은 대원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로 아이들과 함께 행복한 삶을 공모하며 교사로서 절정기를 보내고 있다. 다양한 아이들을 만나면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자신과 자신의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 키워 낼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커리어넷 사이버 상담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우리궁궐지킴이로서 경복궁에서 궁궐 안내 자원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십대를 위한 직업 카드》 개발과 《진로와 직업》(성림출판사)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으며 《십대를 위한 인성 콘서트》(공저), 《십대를 위한 진로 콘서트》(공저)를 썼다.

    저자 은혜정 광신정보산업고등학교 교사는 서른이 넘은 나이에 시작한 교사로서의 삶이 녹록지 않아, 대학원에서 상담 심리를 공부하며 사람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 자기 성찰에 대한 의문을 풀기 시작했다. 정보 ? 컴퓨터 교사에서 진로진학상담교사로 멈추지 않고 자기 변화를 시도하면서 현재는 MBTI 전문 강사, 커리어넷 사이버 상담 위원, 보라매 I WILL 센터 자문 위원,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 강사,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객원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진로진학상담 전문가로서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2012년 진로 교육 부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공동으로 기획한 《창의적 진로 개발 프로그램(SCEP)》, 《진로교육을 위한 스마트 북》 등을 공동 집필한 바 있다. 《십대를 위한 직업 카드》 개발에 참여했으며 《십대를 위한 인성 콘서트》(공저), 《십대를 위한 진로 콘서트》(공저)를 썼다. 학부모 특강, 교사 특강,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진로 특강 등 진로 교육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즐거운 마음으로 찾아가는 행복한 교사다.

    그린이 이정민 kahoo은 일러스트레이터. 희망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자연 속 나무와 꽃, 그리고 사람을 즐겨 그린다. 이 책에서는 ‘행복한 꿈을 찾는 여행’이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에게 친숙한 동화와 우화, 영화를 재해석하여 아름답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로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