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다은의 내 아이의 꿈★은 달라!] 진로교육 홈스쿨링의 시작을 위한 대전제
맛있는 공부
기사입력 2014.11.28 11:33
  • 진로교육 홈스쿨링의 대전제 1. 아이의 가능성을 열어줄 ‘꿈씨앗 파노라마’가 필요해!
  • [이미지 출처] ‘내 꿈은 달라’ (예림당)
    ▲ [이미지 출처] ‘내 꿈은 달라’ (예림당)
    “우리 은하에는 약 3,000억개의 별이 있다고 해요. 하지만 이렇게 많은 별들 가운데 같은 모양을 한 것은 하나도 없어요. 선생님은 여러분의 꿈이 저 밤하늘의 별들처럼 다양한 모습으로 빛났으면 좋겠어요.”

    아이들의 눈이 오늘따라 유난히 빛난다. 하지만 급변하는 사회와 교실 현장의 거리감은 멀게만 느껴진다. 그를 생각해보면 마음 한 켠이 편치 않다. 그동안 현장에서 만난 아이들 대부분은 자신의 꿈씨앗(관심·흥미를 가진 대상)에 관해 알고 있는 몇 안 되는 직업세계를 세상의 전부인 것으로 생각하는 모습을 봐왔다. 일례로 한 학급의 아이들이 머리를 모아 아는 직업을 다 적어봐야 30-40개 남짓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직업수만 해도 10,971개(한국직업사전 기준), 미국, 유럽의 경우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 3-4만개에 육박할 정도로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도 아이들은 30년 전 기성세대들이 말했던 장래희망과 하나 다를 바 없이 ‘운동선수’ ‘과학자’ ‘요리사’ ‘선생님’이라고 자신의 꿈을 이야기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더라도, 심지어 대학생이 되어서도 이 정도로 자신이 관심있는 직업명을 꿈이라고 언급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할 정도로 우리 사회의 진로 성숙도는 매우 낮다. 어릴 때부터 아이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줄 ‘꿈씨앗 파노라마’가 꼭 필요한 이유다.


    진로교육 홈스쿨링의 대전제 2. 이제는 ‘창직(Creating job)’ 시대!

    사실 이렇게 다양한 직업이 생겨나고 있는 현실과는 달리, 대부분의 청년들이 선호하는 직장은 대기업 및 공공기업 등으로 국한되어 있다. 하지만 평생 직장은 사라지고 조기 은퇴가 현실화된 요즘에는, 평생직장 대신 평생직업의 개념이 확산되고 본인의 적성과 능력, 개성에 부합하는 양질의 직업을 스스로 만들어내는 창직(創職: Job Creation)이 새로운 진로선택의 대안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창직이란 창조적 아이디어와 활동을 통해 개인의 지식, 기술, 능력뿐 아니라 자신의 흥미, 적성 등에 적합하며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해당 분야에서 지속할 수 있는 새로운 직업과 직무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 일자리를 창출하여 노동시장에 진입하고 이를 보급-저변화하는 창조적 활동을 일컫는다. 이처럼 창직은 세상에 없는 새로운 직업을 창출하는 활동으로 취업과 창업을 뛰어넘는 훨씬 더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구직활동이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업만들기', 창직 발전소 블로그)

    내가 지금희망을 시작하는 아이들이 되기를 주문하는 이유는, 급변하는 직업 환경에서 어릴 때부터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자신의 다양한 가능성을 찾아 경험해보는 싸이클을 자주 경험해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머지않아 ‘창직’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올 것이다.

    ▶ [백다은의 추천 영상] 켄 로빈슨경 ‘교육개혁 - 패러다임을 바꾸자’
       바로가기 http://youtu.be/ZQvfYGMbSSk


    진로교육 홈스쿨링의 대전제 3. 내 아이가 만날 미래, ‘미래형 인재’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인재상은 ‘성실하고 정답을 잘 맞추는 사람’이었다. ‘내 아이가 만날 미래’의 저자이자 미래학자인 정지훈 교수는 다가오는 미래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창조적인 괴짜’에 더 가깝다고 말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교육 시스템은 아직도 이런 흐름을 읽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안정된 취직자리만을 숭배하게 만드는 사회 시스템, 연공 서열화되어 있는 회사와 대학, 모든 것을 통제하고 획일화시키는 학교, 이제는 정말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한 시대라고 말이다. 기존의 정답 중심의 교육이 아닌, 문제를 찾아내고 어떻게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교육, 실패를 거울삼아 끊임없이 도전할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미래형 인재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이번 주말에는 우리 아이들을 미래형 인재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 팟캐스트 ‘내 아이의 미래를 ‘DESIGN하다.’를 들어보시길 추천한다.

    이 3가지 전제를 바탕으로 분야별/영역별 진로교육 홈스쿨링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백다은의 추천 팟캐스트] ‘내 아이의 미래를 DESIGN하다.’
       바로가기  http://youtu.be/p8pftykysqo

    ▶ [백다은의 추천 도서]
       ‘내 아이가 만날 미래’ (정지훈 지음, 코리아닷컴)







  • -참고문헌 : 내 꿈은 달라 (예림당)

    백다은 ㅣ 현직 초등학교 교사 (서울), EBS 초등 공채강사, ‘내 꿈은 달라’ 작가
    이메일 주소 :
    i_am_erica@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