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업계, 홍보대사 운영 활발
기사입력 2013.07.08 16:45
  • 최근 교육업계에서 홍보대사들의 활동이 뜨겁다. 소비자가 브랜드의 홍보대사가 되어 제품을 먼저 체험한 후 의견을 적극 개진하기도 하고, 온•오프라인에 걸쳐 전방위로 홍보 활동을 펼치기도 한다. 업체에서 제공하는 풍성한 혜택과 우수 활동자에게 주어지는 빵빵한 상품도 날로 높아지는 지원율에 한 몫 한다. 비영리 교육기관부터 이러닝 사이트까지 다양한 홍보대사 운영 사례를 알아본다.

    네덜란드교육진흥원 – 국내외 온라인 홍보대사가 국내와 네덜란드에서 적극 활동
    네덜란드교육진흥원(원장 빌러메인 반 오스)은 온라인 홍보대사를 4년째 운영하고 있다. 3기까지 활동을 마쳤으며, 오는 28일까지 4기를 모집한다. 총 15명 선발 예정이며, 활동 기간은 올 해 12월 31일까지다. 최우수 홍보대사에게는 KLM암스테르담 왕복 항공권 1매를, 우수 활동자에게는 15만원 상당의 선물을 증정한다. 뿐만 아니라 모든 홍보대사에게는 소정의 활동비와 기념품이 지급되며, 네덜란드교육진흥원 원장 명의의 활동 증명서도 수여한다. 온라인 홍보대사는 네덜란드교육진흥원에서 개최하는 더치어 클래스, 송년회, 동문모임에 우선 초대 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YBM시사닷컴 – 대학생 홍보대사 아이디어를 실제 마케팅 계획에 반영
    YBM시사닷컴(대표 오재환)은 지난 6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페셜리스트(MOS) 2기 홍보대사’ 18명을 최종 선발했다. 홍보대사들은 연 2회 홍보대사 모임에 참석하고, 개인별 미션 및 팀별 미션을 수행할 예정이다. 홍보대사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 MOS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는 등 실제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는 활동을 한다. 우수한 아이디어를 낸 홍보대사 3명에게 총 100만원의 상금을, 팀별 활동 우수자 5팀에게는 총 285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 외에 모든 홍보대사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발급하는 홍보대사 인증서 및 YBM시사닷컴의 다양한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신사고피클 – 학습자의 생생한 의견 수렴! 중학생 서포터즈 모집
    좋은책신사고(대표 홍범준)가 운영하는 수학 전문 인강 신사고피클에서는 중학생 서포터즈 ‘피클리안’을 연 2회 모집해 운영하고 있다. 피클리안은 중등 회원 200명으로 구성된 서포터즈 그룹으로 신사고피클 강좌 및 사이트 모니터링, 온•오프라인별 미션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피클리안에게는 신사고피클 한 학기 강좌가 무료 제공되며, 미션 수행 결과에 따라 신사고 도서, 문화상품권, 학용품, 사이트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 ‘씽’ 적립 등 푸짐한 혜택을 제공한다. 현재 4기가 활동 중에 있으며, 오는 10월 5기를 모집할 계획이다.

    시매쓰 – 체험수기 공모전 개최해 입소문 홍보용으로 적극 활용
    영재사고력수학교육기업 시매쓰(대표 이충기)는 체험수기 공모전을 개최하여 입상자들의 응모 작품을 입소문 홍보용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공모전 입상자들이 홍보대사 역할을 하는 셈이다. 시매쓰는 200만원 상당의 상금과 상품을 걸고 시매쓰 학원에 다녔거나 현재 재원중인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오는 10일까지 체험수기 공모전을 진행한다.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이 향상됐거나, 학습태도 및 공부습관의 변화를 자유롭게 기술하여 가까운 시매쓰 학원에 제출하면 자동 응모된다. 최우수상 3명에게 각 30만원, 우수상 8명에게 10만원, 장려상 20명에게는 시매쓰 교재 한 세트 등 상금과 상품을 증정한다.

    네덜란드교육진흥원 권예지 홍보담당관은 “매년 홍보대사를 선발하고 있는데 갈수록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다”며 “업체에선 홍보대사들의 가감 없는 의견을 들은 후 적극 반영할 수 있고, 홍보대사는 업체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누구보다 빠르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윈윈할 수 있어 긍정적”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