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우리글을 신나고 재미있게 배워요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3.03.08 14:54
  • ▶ 책 소개

    아이들의 삶을 북돋우면서 우리말과 우리글을 제대로 가르치기 위해 전국에서 모인 선생님들로 이루어진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의 『초등학교 1학년 우리말 우리글』.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선생님들의 10년간의 연구와 저술 끝에 만든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재다. 《듣기ㆍ말하기》, 그리고 《읽기》, 《쓰기》로 나누어진 세 권의 교과서를 한 권으로 뭉쳤다. 말본은 물론, 갈래에 관한 지식까지 맛있게 버무렸다.

    초등학교 1학년인 주인공을 설정한 후 집과 학교, 그리고 놀이터를 중심으로 상황을 풀어냈다. 아이들이 자신의 일상을 바탕으로 입말과 글말을 통합적으로 고루 배우면서 언어능력을 절로 향상하도록 구성한 것이다.

    특히 글자를 배우는 속도를 고려해서 낱자를 1년간 차근차근 배우도록 꾸몄다. 낱자의 원리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그림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낱말 확장 활동이 가능하다.

    ▶ 저자 소개

    저자 :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어린이들의 삶을 북돋우고 우리말과 우리글을 제대로 가르쳐보겠다는 마음으로 만들었다. 혼자 하기보다 여럿이 머리를 맞댄다면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살리는 길이 열릴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뜻을 가진 선생님들을 찾아다니는 데 5년의 시간이 흘렀고, 모임을 만들고 나서 다시 일곱 해가 지나갔다. 《어린이와 함께 여는 국어교육》이라는 잡지를 만들어 뜻을 나누고, 누리집을 열어 가지가지 생각을 하나로 모으고 있다. 방학에는 전국의 선생님들이 모여 잔칫집 같은 연수를 열기도 한다. 국정 교과서로 가르치며 답답함을 토로하기보다 우리가 꿈꾸던 교과서를 직접 만들어 보자는 마음을 모아 대안 교과서를 만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