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화두, 교육업계 ‘융합교육’ 상품 봇물
기사입력 2013.01.17 14:33
  • 요즘 교육계의 화두는 단연 ‘융합교육’이다. 융합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접목한 교과간의 경계를 허무는 통합적 교육방식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한 창의인재육성 목표 아래 학교 현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교사직무연수 및 통합교육 수업모델과 학생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교육업계도 마찬가지. 2~3가지 분야를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학습콘텐츠를 개발하여 학원 프로그램, 참고서, 인터넷 강의 등 다양한 형태로 발빠르게 선보이고 있다.

    ■ 시매쓰, 통합사고력 기르는 STEAM형 수학프로그램 ‘AP매쓰’ 개발
    사고력수학교육기업 시매쓰(대표 이충기, www.cmath.co.kr)는 교과개념과 연계한 초등 고학년 통합사고력 프로그램인 ‘AP매쓰’를 개발했다. ‘AP매쓰’는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생활주변 소재와 정치, 경제,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등 타 분야에 녹아있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스토리텔링 형식과 융합교육 형태로 구성되었다.

    이를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토론, 프레젠테이션, 글쓰기 등 여러 의사소통과 표현활동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수학이 주변 생활 속에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발견하고, 사물을 관찰, 탐구하여 수학이 공학이나 기술, 예술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 인식할 수 있게 된다. 즉 통합적이고 입체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AP매쓰’ 프로그램은 초등 4~6학년 대상이며, 전국 160여개 시매쓰학원에서 체험할 수 있다.

    ■ 강남인강, 고1 대상 ‘융합과학’ 강좌 열어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이하 강남인강, 구청장 신연희)은 고등학교 1학년 대상 융합과학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융합과학은 기존의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 과목 구분을 없애고 1부와 2부로 나뉜 주제에 맞춰 4과목의 개념을 통합적으로 배우는 과목이다.

    1부는 우주의 탄생•태양계 형성•생명체 출현 등에 대해 다루며, 2부는 정보통신•신소재•에너지와 환경 등으로 구성되어 현대 과학을 폭넓게 학습할 수 있다. 강좌는 융합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 예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융합과학을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으로 나누어 전문 강사가 강의해 기본 개념과 지식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각 분야별 심화학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융합과학 강좌를 비롯해 강남인강의 1,200여 개의 모든 강좌는 연회비 3만원에 일년 내내 무제한으로 수강 가능하다.

    ■ 좋은책신사고, ‘아이사이언스 고등과학’ 출시
    교육출판 전문기업 (주)좋은책신사고(대표 홍범준, www.sinsago.co.kr)는 지난 15일 융합과학을 배우는 고교생들을 위해 ‘아이사이언스 고등과학’을 출간했다.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기존 과학과목인 물리, 화학, 생물(생명과학), 지구과학이 융합(STEAM) 과학으로 통합되면서 난이도가 다소 높아진 것을 고려해, 한눈에 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96개의 그림과 탐구 자료를 사전식으로 구성한 아이사이언스 고등과학을 구성했다. 시중에 나와 있는 7종 융합형 과학 교과서의 개념을 총망라했으며 시험에 꼭 나오는 핵심 문제를 기본-응용-실전문제로 단계별로 제시해 내신 관리에 효과적이다.

    ■ 천재교육,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출시
    천재교육(회장 최용준)은 지난 달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학습서를 출시했다.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은 스팀교육과 연계하여 과학, 역사 및 실생활 속 다양한 이야기를 여러 가지 형식으로 구성한 교재다. 실생활과 접목된 수학 이야기와 통합교과 내용이 접목된 수학 이야기 등 다양한 소재를 사진 및 삽화와 함께 구성하여 더욱 쉽게 개념을 익힐 수 있으며, 동화, 실생활, 역사와 연관된 다양한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된 스토리텔링형 문제를 선보인다.

    시매쓰 수학연구소 조경희 소장은 “STEAM의 핵심은 교과와 생활과의 연결, 즉 Connection에 있다”며 “학문간 경계를 넘나드는 자유로운 사고를 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 풍부한 체험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사물과 현상에 대해 아이가 가진 다양한 지식들을 연계하는 사고력 학습으로 성취도뿐만 아니라 학문에 대한 흥미를 높여야 된다”고 말했다.

    시매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