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 영역별 학습전략③영어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12.13 15:49
  • 학습 전략 1. 듣기 실력 향상에 매진하라.
    듣기 문항이 17문항에서 22문항으로 늘어나면서, 듣기 문제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서, 자신의 청취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큰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듣기 공부를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비중있게 다뤄야 할 것이다. 또한 평소 등하교길이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많이 듣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듣기 문제를 풀고 나서는 자신이 들은 내용을 받아쓰고, 따라 읽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듣기 문제의 경우에는 적은 시간이라도 조금씩 듣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몇 문항이라도 매일 듣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전략 2. A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쉬운 문제를 놓치지 않도록 하라.
    2014 수능은 수준별로 A형과 B형으로 나뉘기 때문에 하위권 학생들도 포기하지 말고, 기본에 충실한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A형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특히 쉬운 문제일수록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실수를 줄이는 것이 쉬워진 수능에 대처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쉬운 문제를 틀리지 않기 위해서는 실수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 해결의 기본이 되는 기본적인 사항을 알고 있어야 하므로, 아주 기초적인 사항이라도 꼼꼼히 짚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학습 전략 3. B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쉬운 문제를 놓치지 않도록 하라.
    B형의 경우, 현행 수능 수준이 유지된다고 했으므로, 지금까지의 학습 방법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영어 영역의 경우, B형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고난도 문항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독해 지문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빠르게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평소 가능한 다양한 글감을 읽고, 글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또한, 개별적인 문장을 정확히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문장들 간의 연결성을 파악하여 문맥을 읽어내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학습 전략 4. 듣기 실력 향상에 매진하라.
    2012 수능은 EBS 방송 교재와 강의에서 70% 정도 연계되어 출제되었는데, 이러한 정책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수능 시험이 EBS 교재 및 강의에서 연계되어 출제된다고 할 때, EBS를 중심으로 학습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바뀐 수능에서도 EBS 교재 및 강의를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수능을 대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이만기 평가이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