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5일 수업제 시행으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학부모대상 설문조사를 한 결과 토요 휴업일에 가정에서 자녀의 활동 지도방법을 ‘자녀에게 자율적으로 맡기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또한 주5일 수업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시간 활용능력이 부족’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지역사회 시설이나 여건이 부족하다’, ‘학교 프로그램 개설이 부족하다’ 등을 꼽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학습방법이나 부모의 역할 등을 조언할 수 있는 학부모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바로 부모가 직접 자기주도학습 지도사가 되는 것이다.
부모가 먼저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배워 자녀에게 체계적 학습지도를 해 주는 것은 학생이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을 주는 가장 이상적이면서 효과적인 방법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은 학부모나 현직 교육자 등이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 지도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컨설팅 및 코칭 기법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에서는 먼저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배우고 이러한 요인들이 자기주도학습 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내 자녀가 왜 학습부진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지도해야 할 것인가’를 명쾌하게 알 수 있다.
3개월의 교육기간 동안 수강생들은 학생의 학습능력과 학습부진의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에서부터 효과 높은 개선방안과 해결책까지 심도 있게 배운다. 사례 중심의 수업이라 이해가 빠르고 적용 범위가 넓다.
온라인 과정, 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이 혼합된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고, 무엇보다 이화여대, 경희대, 덕성여대, 한양대 등 전국 17개 주요대학을 통해 수강신청을 할 수 있으며, 수료 후 각 대학교 총장명의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주5일 수업 시행, 중요성 높아지고 있는 자기주도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