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초등]

해당기사 프린트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조선일보 91 창간특집] [2011 주목받는 교육기업] 통문장 영어로 유명한 ㈜모퉁이돌

조선일보 | 안아름 맛있는교육 기자 |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2011.03.09 16:32

게임 즐겼더니 영어단어가 쏙쏙~ 'Forget-Me-Not' 솔루션
동시통역훈련으로 학부모에게 입소문
망각곡선이론 적용한 주기 반복 학습
기초부터 토익·토플 단어까지 가능해

독일의 심리학자이자 실험심리학의 선구자인 에빙하우스(Ebbinghaus)박사는 “인간은 어떤 내용을 암기한 후 20분 만에 그 내용의 42%를, 하루가 지나면 66%를 잊어버린다. 망각이 활발히 일어나는 시점만 골라 반복 복습을 해 줌으로써 적은 반복 학습에도 불구하고 암기한 내용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통문장영어는 이런 망각곡선이론을 적용해 영어공부법의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대표 영어기업이다.

◆1등은 다 아는 공부의 비결, 주기 반복 학습

우리에게 ‘통문장영어’라는 브랜드로 더 익숙한 기업, ㈜모퉁이돌. 모퉁이돌이란 기업명은 중동지방의 건축용어로써 기둥과 기둥을 잇는 돌을 뜻한다. ㈜모퉁이돌은 2004년 5월, ‘통문장영어’ 법인을 설립한 후 전국에 ‘통문장영어교실’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장해 오고 있다.

통문장영어는 동시통역훈련학교라는 이름으로도 유명하다. 매일 기본이 되는 패턴문장들을 암기 하고 교사와 1:1로 롤 플레이(role play) 및 동시통역 테스트를 한다.

2008년과 2009년 교육프랜차이즈 업체 중 가맹성장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철용 ㈜모퉁이돌 대표이사는 “매일, 매주, 매월 학원에서 동시통역대회를 개최하며 이를 목격한 학부모님들의 감격과 신뢰가 학원장들에게 확신을 주고 이로 인해 주변 학원으로 입소문이 나고 소개가 되면서 급격한 성장세를 거두게 됐다”고 말했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Forget-Me-Not, 주기 반복 학습법의 결정판

온라인 Forget-Me-Not은 망각곡선이론 원리를 적용한 영·단어학습솔루션이다. 단순한 화면구성과 학습방법은 마치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흥미진진하다.

학습자는 출제된 단어카드를 맞히면서 학습데크(칸-Deck)를 계속 이동시킬 수 있다. 마지막 마스터데크까지 이동하면 그 단어카드는 완전히 암기했다는 의미의 마스터카드가 되면서 학습이 종료된다.

얼핏 단순해 보이는 학습방법 속에 놀라운 반복의 학습원리가 숨어있다. 학습자가 선택한 단어장에서 10개의 단어카드가 나오면 테스트가 진행된다. 정답카드는 두 번째 데크, 틀린 카드는 첫 번째 데크로 이동한다. 10개의 단어카드 학습이 끝나면, 첫 번째 데크의 틀린 카드를 꺼내 오답체크를 진행한다. 이후 10개의 새로운 단어카드 테스트가 진행되는데 이때, 첫 번째 데크의 오답카드는 반드시 포함시킨다. 결국 첫 번째 데크로 이동한 오답카드들은 학습이 시작된 이후로 최소 3번의 반복이 이뤄지는 셈이다. 그렇다면 두 번째 데크로 이동한 카드는 언제 반복 학습이 진행될까?

첫 데크와 마스터 데크를 제외한 나머지는 저장한계수가 설정돼 있다. 두 번째 데크로 이동한 정답카드들이 모여 저장한계수에 도달하면, 순서대로 카드 10장을 꺼내 단어테스트를 진행한다. 즉, 단어카드 학습의 목적은 시간의 흐름과 관계없이 단어를 얼마나 제대로 암기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암기한 단어들은 이러한 학습흐름이 마지막 마스터 데크까지 이어지면서 자동적으로 주기적 반복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정지환 인천 부개교실 학생은 “단어를 쓰며 외우는 것보다 재미있어요. 문제를 푸는 방법이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 같아 신기해요. 단어도 외우고 점수도 올리고 1석2조의 재미가 있어요”라고 말했다.

◆학습자 능력에 맞춰 반복횟수·주기 조절 가능

Forget-Me-Not의 또 다른 기능은 학습자가 영어단어를 100% 암기할 수 있도록 정답율과 정답처리속도 등을 분석해 맞춤식 학습패턴을 자동으로 설계해 준다는 것이다.
정구영 김포 풍무월드교실 학생은 “매일 꾸준히 300~450단어를 공부하면서 내공 포인트가 쌓여 전국랭킹 1위가 됐어요. 내공포인트나 속도에 따라 맞춤식 학습법이 계속 바뀌니까 지루할 틈이 없어요”라고 말했다.

학습이 진행된 단어에 대한 학습자의 암기 정도를 다양한 방식으로 체크해 자동으로 반복횟수와 학습시점도 정해준다. 예를 들어 학습자의 정답처리속도가 빠르다고 가정했을 때, 이 속도를 토대로 학습자의 암기도를 평가해 해당카드를 두 칸(deck) 뒤로 점프·이동하도록 명령한다. 또한 해당카드가 오답 처리 없이 4회 연속으로 정답을 기록하는 경우, 라이팅 테스트(Writing Test)로 3~4단계를 바로 점프할 수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점프 기능을 통해 학습자가 암기하고 있는 영어단어는 반복횟수가 자동으로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다양한 부가기능으로 학습의 즐거움도 쑥쑥!

온라인 게임과 같은 구성의 Forget-Me-Not은 다양한 부가기능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향상시키고 있다. 학습자의 데크 현황이나 일별 학습시간, 새 카드, 학습량, 정답율 등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내 단어통’이 대표적이다.

‘게임룸(Game Room)’은 학습이 진행된 단어 또는 학습 중인 단어들을 활용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게임형식으로도 학습을 즐길 수 있다. 그 밖에도 내공 포인트&전국랭킹 서비스 제공과 커뮤니티 운영 등 학습자의 편의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기초단어부터 수능, 토익·토플 단어까지 학습이 가능해 학생들과 성인 모두가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기사 이미지
이철용 ㈜모퉁이돌 대표
"콘텐츠 개발부터 학습자 입장에서 생각"

㈜모퉁이돌은 '불특정다수의 학생들을 영어로부터 자유롭게'란 기치아래 사업을 성장시켜가고 있다. 현재 ㈜모퉁이돌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학원사업이다.

이철용<사진> 대표는 "국가영어시험 등 IBT강화에 발 맞춰 현재 학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IBT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특히 IBT 온라인 교재 개발과 모든 교재학습 후 온라인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인근 지역은 물론, 전국 학생들과의 점수비교로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학부모 상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라고 말했다.

㈜모퉁이돌만의 차별화 전략에 대해 이 대표는 "영어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패턴의 문장을 철저히 암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통문장영어 학습법은 한 권의 교재를 주기적으로 반복학습 하는 것을 목적으로 암기를 넘어 몸에 완전히 체화하는 것이다. 또한 매달 각 학원에서 개최되는 동시통역대회는 학부모들로부터 강한 신뢰를 얻고 있다. 학생들이 수개월간 학습한 내용을 학부모 및 친구들 앞에서 동시통역 방식으로 평가를 받아 완전히 장기기억에 저장시키는 커리큘럼"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가 대학 때부터 인생의 슬로건으로 삼아온 3가지(I'm Creative, I'm Active, I'm Positive)가 ㈜모퉁이돌의 기업이념이 됐다. 또한 그는 준비된 인재들의 제2, 3의 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설립을 비전으로 두고 있다.

"영어사업은 내 삶의 신념이자 사명이다. 교재 한 권을 만들 때도 늘 학습자 입장을 생각하며 개념적 접근에 중점을 두고 있다. 모퉁이돌이 만드는 것은 무언가 달라야 한다. 철저하게 사용자 입장에서, 반드시 학습결과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과 교재로 만들어야 한다"고 이 대표는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여기 대한민국 젊은 인재들이 글로벌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 콘텐츠 개발에 온 생을 다 바친 이가 눕다'라고 묘비에 쓰고 싶다"고 말했다.

기사 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이메일발송 인쇄

위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