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과학고 1638명 모집 … 입시 설명회 일정 참고해야
입력 2019.05.20 10:50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 … “내신관리에 유의” 당부
  • /조선일보 DB
  • 2020학년도 전국 20개 과학고등학교 모집인원은 1638명(정원 내)이다. 일반전형으로 1309명을 선발하고, 사회통합전형으로 329명을 선발한다. 전년도와 동일한 규모다.

    20일 종로학원하늘교육은 20개 과학고의 신입생 입학전형과 시도별 고입 전형계획 등을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전기에 학생을 모집하는 과학고는 오는 8월부터 원서접수를 받는다. 경기북과학고등학교는 8월 12일부터 19일까지 원서를 받는다. 이어 인천과학고등학교와 인천진산과학고등학교가 16일~20일 지원을 접수받는다. 이밖에 17곳도 8월 내 모두 원서 접수를 시작한다.

    서울에 소재한 세종과학고등학교와 한성과학고등학교는 1단계 서류평가·출석면담을 진행한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Ⅱ,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을 평가한다. 내신성적은 과학과 수학을 반영한다. 출석면담은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의 제출 서류를 근거로 면담을 통해 평가한다.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과학·수학 재능 및 탐구능력, 잠재력, 인성 등을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2단계는 소집면접이다.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초해 과학과 수학의 기본개념, 창의성, 인성,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면접을 본다. 최종 합격자는 1단계 서류평가 및 출석면담 결과, 2단계 소집 면접 결과를 통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유의할 점은 세종과학고와 한성과학고를 다니다 대학 진학 시 의예·치의예·한의예학과(계열)로 진학하면, 재학 중 받은 지원금을 전액 되돌려줘야 한다는 점이다. 또 교사는 이들 학과로 진학하는 학생에게 추천서를 작성해주지 않는다.

    부산과학고등학교와 부산일과학고등학교는 1단계에서 서류평가와 중학교 방문 또는 소집 면담을 실시한다. 과학과 수학에 대한 창의성, 잠재력,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인성을 평가한다. 중학교 내신 성적은 성취평가제로 산출한다. 과학과 수학의 내신 성적을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자유학기제를 제외한 4개 학기 성취도를 반영해 선발한다. 선발인원은 모집인원의 1.5배 내외다. 2단계는 소집면접 평가다. 과학·수학 창의성과 잠재력,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최종 합격자는 1단계와 2단계 결과를 종합해 선발한다.

    경기북과학고등학교는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개별면담으로 소집면접 대상자를 선정한다. 3단계 소집면접을 실시해 창의적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대한 종합적 평가로 면접과 토론을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1~3단계 결과를 종합해 선발한다.

  • 2020학년도 전국 과학고 모집정원 및 전형 일정. /종로학원하늘교육 제공
  • 과학고는 입시를 대비해 학교별 입시설명회를 이달부터 차례로 진행한다. 한성과학고와 부산일과학고는 오는 29일, 세종과학고와 부산과학고는 30일 입시설명회를 연다. 경기북과학고는 1차 6월 1일, 2차 6월 8일 입시설명회를 개최한다.

    종로학원하늘교육 측은 이번 과학고 입시에서 중2~중3 1학기 과학·수학 교과 내신 관리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무엇보다 과학과 수학 교과에 대한 열정과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교과활동, 기록이 중요하다. 경시대회 수상 실적과 각종 인증 시험 기재 등은 금지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소집면접은 학교에 따라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입학설명회 등을 통해 배포하므로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과학고는 시·도 권역별 지원이 가능하지만, 과학고가 없는 광주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 중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타 시·도 과학고 지원이 가능하다. 과학고 입시는 또 1회만 지원이 가능하고 합격하면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외고와 국제고, 자사고, 일반고 등 후기고에 응시할 수 없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는 “올해 과학고 경쟁률은 전년도 수준이거나 소폭 상승할 것”이라며 “앞서 과학영재학교 경쟁률이 전년보다 상승했고, 전기고 입시에서 사실상 선택지가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22수능 개편과 2022 대입 제도 개편도 특목고에 불리하지 않아 경쟁률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9학년도 과학고 20곳 평균 경쟁률은 2018학년도 3.09대 1보다 상승한 3.54대 1로 집계됐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