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입시

전문대학 진학지원센터와 함께하는 '특성화전공' 나침반

전문대학 진학지원센터 입력 : 2018/07/18 11:00

-아홉 번째, 애완동물 전공

노령화, 독신 인구증가, 만혼 현상…최근에 가속화되고 있는 우리의 사회현상이다. 이러한 사회현상과 맞물려 애완동물을 키우는 반려인이 천만 명에 육박하면서, 관련 산업도 급성장하고 있다. 농협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애완동물의료, 미용, 사료 및 식품, 의류 및 용품 등 애완동물 관련 산업 규모가 2020년에는 6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애완동물은 이제 단순한 동물이 아니라 인간과 유기적 관계를 맺는 반려동물로 자리 잡은 것이다. 이런 변화는 반려동물의 체계적인 관리와 훈련을 담당할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한다.

전문대학교 애완동물 관련 전공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수요에 맞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 전공의 주요 교육내용은 ▲애완동물미용 능력 배양을 통한 애견미용사 및 관리사 양성 ▲애완동물번식 실무 교육 강화를 통한 번식사와 사육사 양성 ▲동물간호 및 치료 실습 교육 강화를 통한 동물간호복지사 양성 ▲실험동물의 개념과 기법의 교육을 통한 실험동물분야 인력양성 ▲애완동물훈련 및 조련 교육을 통한 동물훈련사 및 심사원 양성 ▲창업 및 마케팅교육을 통한 애완동물 관련분야 창업 등이다. 이러한 배움과 실습을 통해 전문대학교 애완동물 관련전공 학생들은 현장융합실무형 애완동물 전문가로 양성된다.

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은 전문대 애완동물 관련 전공자들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애견미용사, 애견훈련사, 반려동물관리사, 반려견종합관리사, 실험동물기술원, 동물복지간호사, 동물매개치료사, 애완동물심사위원, 축산산업기사, 실험동물기사, 인공수정사 등이다. 이러한 자격증을 획득한 사람들은 다양한 분야로 취업한다. 동물병원, 애완동물 전문점, 애견훈련소, 애견 미용사, 애견 사육 및 번식장, 동물 조련사, 배합사료 업체, 동물약품 생산 및 판매 업체, 애견 패션 산업업체, 국가 실험동물센터 및 연구소, 실험동물업체, 대학 실험동물센터 및 연구소, 제약회사 실험동물센터 및 연구소, 바이오벤처회사 및 연구소, 종합병원 실험동물센터, 축산직 공무원, 축산농장, 농장자영, 배합사료 업체, 축산시설환경회사, 동물약품회사 등으로 진출한다.

동물을 대하는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은 동물을 이해하고 배려해주는 따뜻한 감성과 끊임없이 관찰하는 성실함, 동물복지 및 건강관리를 위한 책임감, 사육과 조련 시 강한 인내심과 건전한 인성이다. 이론적으로는 영어, 생물 관련 지식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