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입시

전문대학 진학지원센터와 함께하는 전문대학 '특성화전공' 나침반

전문대학 진학지원센터 입력 : 2018/06/06 11:00

-세 번째, 메이크업 전공

명작으로 꼽히는 영화 패왕별희를 보면, 붉은 섀도로 눈가를 물들이고 눈썹과 눈매를 강렬하게 연출한 하얀 얼굴이 잊히지 않을 것이다. 이 영화에서는 그 어떤 대사나 무대장치보다 특수분장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처럼 메이크업은 예술적 감각과 창의적인 기술을 요구하는 특수분장부터, 뷰티메이크업, 웨딩메이크업 등의 실용메이크업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참으로 다양하다. 이에 이를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한류 문화의 열풍으로 'K-뷰티'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미용산업의 전망은 매우 밝은 상태다. 특히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로봇으로 대신할 수 없는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안목과 섬세한 손길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4차 산업혁명에서도 건재할 직업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문대학 메이크업 전공에서는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현장 중심의 기술 습득은 물론,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의 직무를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 ▲세계화 흐름에 맞춰 나갈 수 있는 프로페셔널 메이크업 아티스트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얼굴형과 이미지, 피부에 어울리는 화장을 위한 효과적인 화장품의 선택 요령과 화장품 성분 및 기능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구상과 표현 역량 등을 배운다. 대학에 따라서는 메이크업 네일전공, 메이크업 헤어전공, 뷰티코디네이터전공 등까지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류 문화 열풍으로 국내에서 메이크업 받기를 원하는 해외 관광객이 급증함에 따라 영어ㆍ중국ㆍ일본어 회화 등도 함께 배운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의 필요한 자질과 적성으로는 미적 감각과 손재주가 뛰어나야 하며 표현능력과 창의력도 있어야 한다. 또한 고객의 요구를 빨리 파악해 외상과 얼굴의 특성에 맞는 메이크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 그리고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도 중요하다. 미용의 시대적인 트랜드를 빨리 읽고 적용할 줄 아는 프로페셔널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는 물론 통찰력과 민첩성이 필요하며 외국어를 익혀야 한다.

졸업 후 진로를 살펴보면, 우선 화장품 관련 분야로는 해외 및 국내 브랜드 매장, 면세점, 호텔, 백화점 등 화장품 전문숍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방송∙무대∙예술분야로는 방송국, 영화사 등의 분장프로덕션 소속 분장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스타일리스트, 또는 연예인 기획사 전속 스타일리스트, 메이크업 스튜디오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미용 관련 학원 강사, 백화점문화센터 강사, CS전문강사 등 교육분야로도 나아갈 수 있다. 뷰티샵(헤어&메이크업), 웨딩샵, 네일샵, 화장품 전문점, 뷰티 관련 전문점 등을 창업할 수도 있다.

메이크업 전공자의 취득 가능 자격증으로는 국가 기술 미용사(메이크업) 자격증, CS 자격증(한국생산성본부-국가자격인정), 칼라리스트, 미용사(헤어), 미용사(네일), 미용사(피부) 등이 있다. 이외에 미용 관련 민간 자격증으로는 무대분장사 3,2,1급, 방송분장사 3,2,1급, 메이크업 스타일리스트 자격증, 바디페인팅1급, 뷰티 스타일리스트 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미용관련 교과목 이수자들은 무시험으로 미용면허증도 획득할 수 있다.